표제지
목차
Abstract 6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0
제2장 건화물선 해운시장의 개념 및 현황 12
제1절 건화물선 해운시장의 개념 12
제2절 건화물선 해운시장의 구분 13
제3절 건화물선 해운시장의 현황 14
1. 운임지수 추이 14
2. 화물 종류별 현황 16
4. 건화물선 공급 현황 21
5. 해운시황의 주요 영향 요인 22
제3장 건화물선 해운시장의 특성 24
제1절 수요의 특성과 영향요인 24
1. 파생수요 24
2. 거리 요소의 고려 24
3. 변동성 및 계절성 25
4. 대규모 운송수요의 발생 25
5. 특정 국가의 상황에 의존 26
6. 선박의 생산성 26
제2절 공급의 특성 27
1. 부정기선의 공급 개념 27
2. 공급의 비탄력성 27
3. 공급의 불규칙성 29
제3절 시사점 29
제4장 위기 예측의 방법론 및 선행연구 31
제1절 위기예측모형의 방법론 31
1. 신호접근법 31
2. 사례기반추론법 32
3. 인공 신경망이론법 33
제2절 조기경보시스템 관련 사전연구 34
제3절 조기경보시스템 구축 사례 36
1. 외환조기경보시스템 36
2. 곡물조기경보시스템 37
3. 노동조기경보시스템 38
제5장 신호접근법을 활용한 건화물 시장 해운조기경보시스템 40
제1절 위기와 신호의 정의 40
제2절 선행지표의 선정 42
가. 선박해체량 43
나. 선박인도량 43
다. 선복량 43
라. 신조선 및 중고선가격 43
마. 중고선매매량 44
바. 선박주문량 44
사. OECD 및 비OECD 국가의 환율 44
아. OECD 및 비OECD GDP와 GDP 디플레이터 44
자. 선박유 가격(IFO380, Fbrent) 45
제3절 선행지표의 위기 예측력 45
제4절 선행설명변수와 위기의 관계 검토 47
제5절 조기경보모형의 선행성 및 정확도 검정 50
제6장 결론 53
참고 문헌 55
〈표 1〉 지역별 철강 소비량 16
〈표 2〉 TSI 철광석 가격 추이 17
〈표 3〉 대륙별 곡물 수입 추이 18
〈표 4〉 국가별 석탄수입량 비중 19
〈표 5〉 연간 건화물선 선복량 추이와 전망 22
〈표 6〉 외화유동성 조기경보시스템 후보(선행)변수 37
〈표 7〉 선행지표별 시차상관계수 46
〈표 8〉 신호와 위기 발생 유무의 관계 47
〈표 9〉 선행설명변수의 최소 N/S 비율 48
〈표 10〉 가중합산한 지표의 최소 N/S 비율 49
〈표 11〉 종합선행지수와 위기지수의 시차상관계수 51
〈그림 1〉 2001년 이후 BDI 변화추이 15
〈그림 2〉 BDI지수와 BCI지수의 추이 15
〈그림 3〉 인공신경망의 구조 34
〈그림 4〉 건화물선 시장 위기 지수와 위기 구간 42
〈그림 5〉 종합선행지수와 위기지수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