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0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1.2. 선행 연구 14
1.3. 연구 방법 및 내용 15
제2장 우리나라 등부표 운영 현황 및 문제점 16
2.1. 우리나라 등부표 제작 관련 규정 및 현황 16
2.1.1. 우리나라 등부표 제작 관련 규정 16
2.1.2. 우리나라 등부표 운영 현황 18
2.2. 우리나라 표준형 등부표의 문제점 20
2.2.1. 환경적 측면 21
2.2.2. 경제적 측면 22
2.2.3. 관리적 측면 22
2.2.4. 수출적 측면 24
제3장 해외 부표 운영 현황 및 주요 제조사들의 동향 25
3.1. 해외 선진국들의 부표 운영 현황 25
3.1.1. 프랑스 25
3.1.2. 독일 26
3.1.3. 미국 27
3.2. 주요 제조사들의 동향 30
3.2.1. 미국의 타이드랜드 시그널(TIDELAND SIGNAL) 30
3.2.2. 프랑스의 지스맨(Gisman) 32
3.2.3. 호주의 씨라이트(Sealite) 36
3.2.4. 일본의 제니 라이트 부이(ZENI LITE BUOY) 41
3.2.5. 한국의 뉴마린엔지니어링 44
제4장 경량 재질을 이용한 부표 표체의 개선 방안 47
4.1. 부표 표체의 경량 재질 사용 배경 47
4.2. 부표 표체용 경량 재질의 종류 48
4.2.1. 폴리에틸렌(PE) 48
4.2.2. 유리강화플라스틱(GRP) 50
4.2.3. 폴리우레탄 / 엘라스토머 코팅 폼 51
4.2.4. 모든 종류의 폼(all foam) 52
4.3. 경량 재질을 이용한 부표의 설계 53
4.4. 경량 재질을 이용한 부표의 안정성 검토 56
4.4.1. 중심(center of gravity)과 배수채적(displacement)의 결정 58
4.4.2. 부심(center of buoyancy)과 경심(metacenter) 높이 결정 60
4.4.3. 경량 재질을 이용한 부표의 진동주기 61
4.4.4. 외력에 의한 경사각 결정 61
4.5. 강재 부표와 경량 재질을 이용한 부표의 경제성 검토 64
4.5.1. 제작비용 67
4.5.2. 설치비용 68
4.5.3. 유지보수비용 69
제5장 결론 71
참고문헌 74
Table 1. 우리나라 표준형 등부표 제원 - 1 17
Table 2. 우리나라 표준형 등부표 제원 - 2 18
Table 3. 최근 5년간 국내 항로표지 시설현황 19
Table 4. 우리나라 지방해양항만청별 항로표지 운영현황 19
Table 5. 독일의 내륙수로용 부표의 종류 26
Table 6. 미국 (등)부표의 명칭과 속성 구분 27
Table 7. 미국 (등)부표 타입과 설명 28
Table 8. 이오노머-폼 (등)부표 제원 29
Table 9. 타이드랜드 시그널사의 등부표 종류와 제원 30
Table 10. 지스맨사의 GBM 타입 등부표 종류와 제원 32
Table 11. 지스맨사의 GBP 타입 등부표 종류와 제원 35
Table 12. 지스맨사의 강재 등부표 제원 35
Table 13. 씨라이트사의 항로용 부이 종류와 제원 37
Table 14. 씨라이트사의 대양용 부이 종류와 제원 38
Table 15. 제니 라이트 부이사의 기타 등부표 종류 43
Table 16. 항로표지의 환경친화지침과 기술적인 고려사항(IALA) 48
Table 17. 폴리에틸렌 부표 몸체의 벽체 최소 두께기준(IALA) 50
Table 18. 경량 재질을 이용한 부표와 LL-24의 파트별 중량 비교 54
Table 19. 경량 재질을 이용한 부표와 LL-26(M)의 안정성 비교 57
Table 20. 경량 재질을 이용한 부표의 부재목록표 59
Table 21. 경량 재질을 이용한 부표의 배수체적과 1차 모멘트 60
Table 22. 경량 재질을 이용한 부표의 풍력과 풍력모멘트 62
Table 23. 경량 재질을 이용한 부표의 조류력과 조류력모멘트 63
Table 24. 심해파의 수심과 파장과의 관계(U.S Army coastal Engineering Research Center) 64
Table 25. 강재 부표와 경량 재질을 이용한 부표의 비용분석(년간) 66
Table 26. 강재 부표와 경량 재질을 이용한 부표의 비용분석(비용요소별) 66
Table 27. 물가상승률에 따른 표준형 부표 LL-24의 제조원가 67
Table 28. 직경이 2.4m인 경량 재질을 이용한 부표의 제작비용 68
Table 29. 강재 부표와 경량 재질을 이용한 부표의 설치비용 68
Table 30. 강재 부표와 경량 재질을 이용한 부표의 유지보수비용 69
Fig. 1. 국내 운영 중인 광파표지의 종류와 수 20
Fig. 2. 최초 설치와 1년 후 철거 중인 강재 등부표 상태 21
Fig. 3. 태풍으로 유실된 등부표 23
Fig. 4. 충돌 사고로 표체가 파손된 강재 등부표 23
Fig. 5. 해외 운송을 위해 선적중인 국내 표준형 등부표 24
Fig. 6. 프랑스의 다양한 플라스틱 등부표 25
Fig. 7. 미국의 이오노머-폼(ionomer-foam) 등부표 28
Fig. 8. 타이드랜드 시그널사의 대표적인 등부표 모델 31
Fig. 9. GBM 타입 모듈형 등부표의 구조(지스맨) 33
Fig. 10. GBP 타입 등부표의 구조(지스맨) 34
Fig. 11. 지스맨사의 강재 등부표 종류 36
Fig. 12. 씨라이트사 최초의 플라스틱 등부표 POSEIDON-1750 39
Fig. 13. 표준 컨테이너에 적재한 등부표 ATLANTIC-2600 39
Fig. 14. 씨라이트사의 TRIDENT-2600 40
Fig. 15. 씨라이트사의 TRIDENT-3000 40
Fig. 16. 제니 라이트 부이사의 강재 등부표 41
Fig. 17. 제니 라이트 부이사의 ZLB 시리즈[원문불량;p.30] 42
Fig. 18. 제니 라이트 부이사의 ZWB 시리즈 43
Fig. 19. 우리나라 최초의 내륙수로 플라스틱 등부표 44
Fig. 20. 뉴마린엔지니어링사의 플라스틱 등부표 PB-18 45
Fig. 21. PB-18 설치·운영 테스트 지역 46
Fig. 22. 뉴마린엔지니어링사의 Foam Buoy FB-16 46
Fig. 23. 모듈형 구조방식을 적용한 경량 재질 부표(MOBILIS) 49
Fig. 24. 파손되어 침수중인 GRP 부표 51
Fig. 25. 미국의 표준형 이오노머-폼 부이 5x9LFR(2012년 타입) 52
Fig. 26. 경량 재질을 이용한 부표의 설계도 53
Fig. 27. 경량 재질을 이용한 부표의 흘수심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