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제1장 서론 9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1.2. 연구의 내용 11
제2장 우리나라 컨테이너 운송의 현황 12
2.1. 국제적인 관점에서의 컨테이너 운송현황 12
2.2. 국내적인 관점에서의 컨테이너 운송현황 13
2.3. 컨테이너 운송업의 현황 20
가. 컨테이너 운송업 관련 규정 및 법령 20
나. 컨테이너 운송업의 현황 22
다. 컨테이너 운송업의 환경변화 25
제3장 컨테이너 화물 수출입 운송절차 30
3.1. 수입화물의 내륙운송절차 30
① 하선장소로의 컨테이너 반입 30
② D/O 확인 후 컨테이너 반출 절차 30
③ 컨테이너 검사 31
④ Devanning 작업 31
⑤ 공컨테이너의 회수 운송 31
⑥ 반환된 공컨테이너 검사 32
3.2. 수출화물의 내륙운송절차 33
① Booking Order 접수 및 공컨테이너 준비 33
② 공컨테이너 투입 요청 및 차량 투입 33
③ 반출 컨테이너 검사 33
④ Vanning 작업 33
⑤ 반입 운송 및 컨테이너 검사 34
⑥ 장치 34
3.3. 컨테이너 검사 규정 34
가. 국제컨테이너검사규정 IICL (Institute of International Container Lessors) 34
나. 컨테이너 안전협약 CSC (International Convention for Safe Container) 35
제4장 컨테이너화물 복화운송의 문제점 분석 39
4.1. 컨테이너 위치 관리 39
4.2. 컨테이너 검사소의 항만 집중화와 통합검사 규정 40
4.3. 선사와 운송업자 및 검사소 간 리베이트 41
가. 선사와 운송업자의 리베이트 41
나. 선사와 검사소의 리베이트 41
제5장 컨테이너화물 복화운송의 효율화 방안 43
5.1. 컨테이너 추적장치에 의한 위치관리 방안 43
5.2. 컨테이너풀시스템에 의한 관리방안 46
5.3. 내륙지방검사소(IID) 확충을 통한 컨테이너 관리방안 49
5.4. 컨테이너 화물 복화운송 검토 및 효과 분석 51
5.5. 컨테이너 화물 복화운송 시사점 60
제6장 결론 및 한계점 63
6.1. 결론 63
6.2. 한계점 및 향후과제 63
참고문헌 65
〈표 2-1〉 국내 컨테이너의 운송현황 13
〈표 2-2〉 부산 북컨테이너 부두 철송장 18
〈표 2-3〉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의 허가 기준 22
〈표 2-4〉 월평균 컨테이너의 운송 취급량 25
〈표 5-1〉 파렛트풀시스템의 종류별 특징 46
〈표 5-2〉 2013년도 월별 부산-대구 운송 현황 53
〈표 5-3〉 컨테이너별 차량 연비 54
〈표 5-4〉 CO₂ 배출량 산정법 54
〈표 5-5〉 부산-대구 구간의 평균 컨테이너 연료비용 및 CO₂ 배출량 55
〈표 5-6〉 일반운송과 복화운송일 때 값 56
〈표 5-7〉 일반운송으로 인한 계산결과 57
〈표 5-8〉 복화운송으로 인한 계산값 59
〈표 5-9〉 일반운송과 복화운송 시행결과 비교 60
〈그림 2-1〉 연도별 컨테이너의 물동량 증가율 12
〈그림 2-2〉 연안운송의 경로 및 시간 14
〈그림 2-3〉 철도운송의 연도별 컨테이너 운송량 16
〈그림 2-4〉 철도운송의 경로 및 소요시간 18
〈그림 2-5〉 일반운송방식과 복화운송방식 비교 20
〈그림 2-6〉 화물자동차 분류체계 21
〈그림 2-7〉 화물자동차 운수사업 분류 21
〈그림 2-8〉 운송거래 단계 23
〈그림 2-9〉 컨테이너화물의 연별 평균 지출 비율 24
〈그림 2-10〉 도입 배경 26
〈그림 3-1〉 컨테이너 화물 수입 절차 32
〈그림 3-2〉 수출에 필요한 컨테이너의 이동 절차 34
〈그림 3-3〉 정기 점검방법 36
〈그림 3-4〉 계속 점검방법 36
〈그림 3-5〉 반입 공컨테이너의 흐름도 37
〈그림 3-6〉 반출 공컨테이너의 흐름도 38
〈그림 4-1〉 컨테이너 검사장 설치 장비 40
〈그림 5-1〉 e-Seal 기술 45
〈그림 5-2〉 컨테이너 풀시스템의 효과 48
〈그림 5-3〉 지도로 본 부산-대구 운송경로 52
〈그림 5-4〉 수출, 수입에 따른 부산-대구 간의 컨테이너 일반운송 형태 56
〈그림 5-5〉 복화운송 후 절감량 비교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