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9
제2절 연구방법 및 논문구성 10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2
제1절 자기계발 교육 12
1. 자기계발의 정의 12
2. 자기계발 교육의 개념 13
제2절 교육훈련의 만족도 15
1. 교육훈련 만족도 개념 15
2. 교육훈련 만족도 구성요인 17
제3절 직무성과 22
1. 직무성과의 개념 22
제3장 실증연구의 설계 25
제1절 연구모형 25
제2절 가설의 설정 26
1. 자기계발 교육의 만족도와 직무성과에 관련된 가설 26
2. 조직환경에 따라 자기계발 교육(교육내용, 교육환경, 교육강사)의 만족도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련된 가설 27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28
1. 독립변수 : 자기계발 교육의 만족도 요인 28
2. 종속변수 : 직무성과 29
3. 조절변수 : 조직환경 29
제4절 설문조사 설계 30
1. 설문대상 및 조사방법 30
2. 설문지 구성 30
3. 자료분석 기법 32
제4장 실증분석 33
제1절 조사자료의 일반현황 33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3
2. 주요변수 기술통계 35
제2절 변수의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40
제3절 가설의 검증 44
1. 상관관계 분석 44
2. 가설 검증결과 45
제4절 실증분석 결과 49
1. 가설 1 분석 결과 49
2. 가설 2 분석 결과 49
제5장 결론 50
제1절 연구결과의 논의 50
제2절 본 연구의 시사점 51
제3절 본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51
참고문헌 53
ABSTRACT 61
설문지 63
〈표 3-1〉 설문도구의 구성 및 출처 31
〈표 3-2〉 실증분석의 방법과 통계기법 및 통계패키지 32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4
〈표 4-2〉 교육내용 만족도의 기술통계분석 35
〈표 4-3〉 교육환경 만족도의 기술통계분석 36
〈표 4-4〉 교육강사 만족도의 기술통계분석 37
〈표 4-5〉 조직환경 만족도의 기술통계분석 38
〈표 4-6〉 직무성과 만족도의 기술통계분석 39
〈표 4-7〉 독립변수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42
〈표 4-8〉 종속변수, 조절변수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43
〈표 4-9〉 변수의 상관관계 44
〈표 4-10〉 회귀분석결과 45
〈표 4-11〉 조절효과 검증을 위한 위계적 회귀분석(독립변수 : 교육내용) 46
〈표 4-12〉 조절효과 검증을 위한 위계적 회귀분석(독립변수 : 교육환경) 47
〈표 4-13〉 조절효과 검증을 위한 위계적 회귀분석(독립변수 : 교육강사) 48
〈그림 3-1〉 실증연구를 위한 연구모형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