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방법과 연구 구성 16
제2장 전략적제휴의 개념과 유형 18
제1절 전략적제휴의 개념 18
제2절 전략적제휴의 유형 21
1. 파트너의 특성에 따른 분류 21
2. 자본 참여 여부에 따른 분류 22
3. 파트너 간의 경쟁과 협력의 상호작용 정도에 따른 분류 22
4. 동기와 목적에 의한 분류 24
5. 제휴의 발전 형태에 따른 분류 25
제3장 정기선 해운의 전략적제휴 27
제1절 정기선 해운의 협력 체제의 대두 27
제2절 전략적제휴의 동기와 목적 27
1. 코스트 절감을 통한 원가 경쟁력 제고 28
2. 경쟁 지위의 향상 30
3. 시장의 경쟁구도의 변화 31
제3절 정기선 해운의 전략적제휴의 형태 34
1. 전략적제휴의 형태 34
2. 운항 제휴 35
3. 가격 제휴 39
4. 비 운항 업무 제휴 41
제4절 정기선해운의 글로벌 제휴의 변화 42
1. 글로벌 제휴의 태동 42
2. 글로벌 제휴의 변천 43
3. 전면 제휴 체제로의 변화 45
제5절 정기선 해운의 성장 전략 48
1. 성장 전략의 종류 48
2. 정기선사의 성장 전략 50
3. 방안별 성장 전략 사례 53
제4장 전략적제휴에 관한 선행 연구 55
제1절 전략적제휴의 일반 이론 55
1. 거래비용 최소화의 관점 55
2. 자원론적 관점 56
3. 경쟁전략의 관점과 기타 이론 58
제2절 정기선 해운의 전략적제휴에 관한 연구 60
1. 정기선 해운의 구조에 관한 연구 60
2. 전략적제휴의 형태에 관한 연구 61
3. 전략적제휴의 목적과 동기에 대한 연구 62
4. 제휴의 성공요인과 안정성에 관한 연구 66
5. 파트너 선정 67
6. 전략적제휴와 기업성장에 관한연구 68
제5장 글로벌 제휴가 장기 성장에 미친 영향 실증연구 70
제1절 연구모형과 기준 70
1. 연구의 목적과 모형 70
2. 주요 기준 72
제2절 연구 내용 76
1. 연구 대상 기업의 선정 76
2. 제휴그룹과 독자운항집단의 분류 77
3. 글로벌 제휴선사의 특징 79
4. 성장 전략별 성장률 산출 80
5. 제휴 영향 비교 분석 82
제3절 결과 분석 86
1. 결과 종합 86
2. 결과의 해석 87
제6장 결론 90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90
제2절 연구의 시사점과 한계점 92
1. 연구의 시사점 92
2. 한계점과 추가 연구 과제 93
참고문헌 95
〈표 2-1〉 경쟁과 협력 정도로 본 전략적제휴의 유형 23
〈표 2-2〉 전략적제휴의 유형별 특징과 목표 24
〈표 2-3〉 제휴사의 위상과 사업의 중요도에 따른 제휴 목적 25
〈표 2-4〉 6 가지 형태의 제휴 26
〈표 3-1〉 제휴로 인한 항로 개설 및 서비스 확대 효과 (예) 31
〈표 3-2〉 미국 관련항로의 제휴(협정)의 형태별 건수 (2014년 11월 현재) 35
〈표 3-3〉 운항 제휴의 형태별 협력가능 분야 38
〈표 3-4〉 글로벌 제휴 초창기의 정기선 시장 구조 43
〈표 3-5〉 제휴 그룹별 기간항로 점유율(2014.5월 기준 공급량) 47
〈표 3-6〉 상황 요인별 제휴와 인수합병 선택기준 50
〈표 3-7〉 해운기업의 성장전략 수립단계 51
〈표 3-8〉 글로벌 선사를 목표로 하는 기업의 성장 전략별 장단점 52
〈표 3-9〉 성장 방안별 주요 사례 53
〈표 3-10〉 인수 합병 사례-15개 존속회사 중심 54
〈표 5-1〉 비교집단의 구분 72
〈표 5-2〉 선사별 컨테이너선 선복량 DATA 인용 자료 73
〈표 5-3〉 1995년 20대 정기 선사의 현황 76
〈표 5-4〉 선사별 제휴기간과 제휴 성향 분석 (1995-2014 : 20년) 77
〈표 5-5〉 선사별 연도별 제휴 현황(1995-2014) 78
〈표 5-6〉 연도별 선사별 선복 증가율(1995-2014) 80
〈표 5-7〉 선복량 증감과 전략기간별 증가율 80
〈표 5-8〉 그룹별 연평균 성장률-양자비교(M&A는 양자에 포함) 81
〈표 5-9〉 선사 집단별 선복 증가율 비교 82
〈표 5-10〉 그룹별 연평균 성장률-3자비교(M&A를 우선 분류) 84
〈표 5-11〉 정기선사의 방안별 연평균 성장률 종합비교 86
〈그림 1-1〉 연구의 구성 17
〈그림 2-1〉 전략적제휴의 범주 20
〈그림 3-1〉 초대형선의 TEU당 운항원가 비교 29
〈그림 3-2〉 정기선 해운의 제휴 형태 34
〈그림 3-3〉 주요 정기선사의 운항 형태 변천(1995-2014) 46
〈그림 5-1〉 연구 절차 71
〈그림 5-2〉 제휴기간과 기업규모(순위)와의 관계 79
〈그림 5-3〉 선사그룹별 성장률 비교, 선복량 증가 추이 83
〈그림 5-4〉 제휴그룹 및 비 제휴그룹의 전략 기간별 성장률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