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문제 제기 12
제2절 연구의 목적 13
제3절 연구의 방법 14
제2장 선행연구 고찰 및 소비자 선택 속성 15
제1절 소비자의 구매 의사결정과정 15
제2절 소비자의 항공사 선택 의사결정 관련 문헌고찰 16
제3장 조사 설계와 분석 방법 19
제1절 조사의 설계 19
1. 조사의 목적 19
2. 조사대상의 선정 20
3. 조사방법 20
제2절 설문지의 구성 21
1. 일반사항에 관한 질문 21
2. 항공사 선택속성에 관한 질문 22
제3절 자료수집과 분석방법 22
제4장 분석결과 24
제1절 응답자의 일반사항에 관한 결과 24
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분포 24
2. 조사 응답자의 총 적립 마일리지에 따른 분류 26
제2절 조사대상자의 여행 행태에 관한 결과 27
1. 연간 탑승 횟수 및 최근 탑승시기 27
2. 국제선 항공편 이용 목적 28
제3절 주 이용 항공사 및 항공사 선택 사유에 대한 결과 29
1. 주 이용항공사 및 항공사 선택 사유 29
2. 총 누적 마일리지 정도와 항공사 선택 사유 30
3.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여행 행태별 특성과 항공사 선택 속성 32
제4절 D항공사의 부문별 서비스 평가에 따른 실증 분석 38
1. 상품에 대한 평가 38
2. 마일리지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43
3. 부문별 서비스에 대한 평가 48
4. 이미지에 대한 평가 50
5. 세부항목에 대한 요인별 분석 결과 요약 53
제5절 분석결과 요약 54
제6장 결론 56
참고문헌 59
부록 61
〈표 2.1〉 고객의 항공사 선택속성과 관련된 국내외 선행연구 17
〈표 3.1〉 항공사 선택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고객설문조사 구성 21
〈표 4.1〉 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분포 25
〈표 4.2〉 회원 특성에 따른 그룹 간 응답 비율 26
〈표 4.3〉 D항공사 탑승유무 및 총 적립 마일리지에 따른 회원분류 27
〈표 4.4〉 여행 목적별 응답 결과 29
〈표 4.5〉 회원군별 적립마일 및 마일리지 소진율 비교 32
〈표 4.6〉 탑승횟수 별 응답결과 33
〈표 4.7〉 여행목적별 응답결과 34
〈표 4.8〉 직업별 응답결과 34
〈표 4.9〉 연령별 응답결과 35
〈표 4.10〉 성별 응답결과 35
〈표 4.11〉 중단거리 탑승자별 응답결과 36
〈표 4.12〉 장거리 탑승자별 응답결과 37
〈표 4.13〉 선호항공사별 응답결과 37
〈표 4.14〉 회원군별 상품(product) 평가 차이 검증 39
〈표 4.15〉 회원군(8개군)별 상품에 대한 기술 통계량 40
〈표 4.16〉 8개 회원군별 상품에 대한 평가 차이 검증 43
〈표 4.17〉 회원군별 마일리지 프로그램에 대한 기술 통계량 44
〈표 4.18〉 회원군별 마일리지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차이 검증 45
〈표 4.19〉 8개 회원군별 마일리지 프로그램에 대한 기술 통계량 46
〈표 4.20〉 8개 회원군별 마일리지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차이 검증 47
〈표 4.21〉 회원군에 따른 부문별 서비스 기술 통계량 49
〈표 4.22〉 회원군에 따른 부문별 서비스 평가 차이 검증 결과 49
〈표 4.23〉 회원군(8개)별 부문별 서비스 평가에 대한 차이 검증 50
〈표 4.24〉 회원군(Active 및 Inactive) 별 이미지 평가에 대한 차이 검증 52
〈표 4.25〉 8개 회원군별 이미지 평가에 대한 차이 검증 52
〈표 4.26〉 세부 평가항목의 차이 검증 결과 53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5
〈그림 4.1〉 설문 응답자들의 연간 탑승횟수 및 최근 탑승시기 28
〈그림 4.2〉 회원 등급별 항공사 선택속성 분석 30
〈그림 4.3〉 회원 군 등급별 항공사 선택 속성 31
〈그림 4.4〉 회원군별 상품 평가 결과 39
〈그림 4.5〉 8개 회원군별 "상품"의 세부요인 평가 42
〈그림 4.6〉 마일리지 서비스 평가 결과 44
〈그림 4.7〉 Active, Inactive 회원군별 부문별 서비스 평가 결과 48
〈그림 4.8〉 선택속성 이미지에 대한 평가 결과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