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13
2. 선행연구 검토 및 연구문제 18
3. 자료 및 용어정리 28
II. 실업교육정책과 실업학교의 보급 33
1. 실업교육 정책과 제도의 변화 33
가. 실업교육의 도입 34
나. 중등 실업교육제도의 정착 47
다. 전시체제기 실업교육 58
2. 중등 실업교육의 확대 72
가. 실업교육의 보급 현황 72
나. 실업학교의 교육 여건 83
다. 실업학교 입학 경쟁 90
III. 실업학교 운영과 학생들의 저항 107
1. 실업학교의 교육과정 107
가. 교육과정 편제와 운영 108
나. 실습 교육의 특징 146
다. 인재상과 교육과정 161
2. 민족 공학제 운영 172
가. 민족 공학제 도입 172
나. 민족 공학제 운영 원리 175
3. 조선인 학생의 집단적 저항 184
가. 학사 행정의 민족 차별 184
나. 실습교육의 변질과 근로동원 195
다. 민족주의 학생운동 207
IV. 입학과 졸업 후 진로 217
1. 입학 경쟁과 학교 선택 217
가. 초창기의 학생 선발제도 218
나. 입학 경쟁의 심화 요인 227
다. 학교 선택 동기 235
2. 졸업 후 진로 254
가. 졸업생 진로 현황 254
나. 추천제 취업 과정 286
V. 결론 295
참고문헌 305
Abstract 329
〈표II-1〉 보통학교 졸업생의 고등보통학교와 실업학교 진학률 61
〈표II-2〉 전국 공업학교의 설치 학과 현황(1942년) 67
〈표II-3〉 조선인과 일본인의 총인구 대비 중등교육 취학 규모 74
〈표II-4〉 중등학교 재학생수의 계열별 증가율 75
〈표II-5〉 실업학교 설립 현황(1943년) 77
〈표II-6〉 실업학교 종류별 학교수 변화 80
〈표II-7〉 실업학교 지역별 분포 변화 82
〈표II-8〉 중등교육 학생 1인당 경상비 및 교원 1인당 학생수 비교 84
〈표II-9〉 상업학교와 농업학교의 경상비 내역 비교 85
〈표II-10〉 여수수산학교 경상비 지출 내역 86
〈표II-11〉 중등교육 계열별 학생 1인당 자산 비교 87
〈표II-12〉 조선인과 일본인의 중등교육 재학생수 변화 91
〈표II-13〉 조선인과 일본인의 실업학교·실업보습학교 재학생 비율 94
〈표II-14〉 조선과 일본에서의 중등교육 취학 규모 비교 95
〈표II-15〉 중등교육 계열별 재학생의 조선인 비율 97
〈표II-16〉 실업계 학교 종류별 재학생의 조선인 비율 97
〈표II-17〉 일반계와 실업계 학교 입학 지원자의 입학률 100
〈표II-18〉 실업학교 종류별 입학 지원자의 입학률 101
〈표III-1〉 실업학교의 교육과정 및 교수시수(1909년) 109
〈표III-2〉 고등보통학교실업학교의 교수상 주의사항(1910년대) 113
〈표III-3〉 실업학교의 교육과정 및 교수시수(1911년) 120
〈표III-4〉 초창기 농업학교의 교육과정 운영 122
〈표III-5〉 간이실업학교의 교육과정 운영 125
〈표III-6〉 실업학교와 고등보통학교의 교수상 주의사항(1920년대) 127
〈표III-7〉 일본과 조선에서의 공민과 교수요지 133
〈표III-8〉 농업학교의 교육과정 및 교수시수(1924년, 농업과) 137
〈표III-9〉 이리농림학교의 교육과정 운영(1930년대, 수의축산과) 139
〈표III-10〉 개성상업학교의 교육과정 및 교수시수(1925년) 141
〈표III-11〉 대구상업학교의 교육과정 운영(1930년대) 142
〈표III-12〉 공업전습소의 교육과정 운영(1920년도) 144
〈표III-13〉 춘천농업학교의 실습조직과 분담 내용 147
〈표III-14〉 경성농업학교의 실습 일정과 내용(농업과) 166
〈표III-15〉 이리농림학교 입학생의 출신학교 석차 186
〈표III-16〉 이리농림학교 졸업생의 민족별 학업성적 및 석차 188
〈표III-17〉 이리농림학교 재학생의 민족별 성적 변화 189
〈표III-18〉 대구상업학교 입학생의 민족별 입학시험 점수 191
〈표III-19〉 대구상업학교 입학생의 민족별 입학전 학력 192
〈표III-20〉 실습 개선을 요구한 실업학교 학생들의 동맹휴학 현황 196
〈표IV-1〉 공업전습소의 입학 지원자 및 입학률 변화(1910년대) 221
〈표IV-2〉 초창기 공업전습소 재학생의 연령 분포(1910년도) 224
〈표IV-3〉 초창기 실업학교의 입학생 연령제한 규정 변화 224
〈표IV-4〉 초창기 대구농림학교의 입학생 연령 분포 226
〈표IV-5〉 실업학교의 입학 지원자 및 입학률 현황(1934년도) 228
〈표IV-6〉 중등학교 졸업자의 초임 및 통상 급여 수준 비교 232
〈표IV-7〉 대구농림학교 입학생 연령 분포의 시기별 변화 236
〈표IV-8〉 고등보통학교농업학교상업학교 입학생의 연령 비교 239
〈표IV-9〉 농업학교와 상업학교 학생의 가정 배경 245
〈표IV-10〉 농업학교상업학교 졸업생의 진로 현황(1910년대) 255
〈표IV-11〉 실업학교와 고등보통학교 졸업자의 취업률 256
〈표IV-12〉 대구농림학교 졸업생의 진로 현황(1910년대) 259
〈표IV-13〉 춘천농업학교 졸업생의 진로 현황(1910년대) 260
〈표IV-14〉 광주농업학교 졸업생의 진로 현황(1940년 전후) 261
〈표IV-15〉 경성농업학교 졸업생의 취업... 262
〈표IV-16〉 부산상업학교 졸업생의 진로 현황(1910년대) 266
〈표IV-17〉 대구상업학교 졸업생의 진로 현황(1930년 졸업) 267
〈표IV-18〉 조선인과 일본인 상업학교의 졸업생 진로 비교 268
〈표IV-19〉 경성공업학교의 설치학과 변화 및 졸업생수 272
〈표IV-20〉 공업전습소 졸업생의 취업 현황(1910년대) 273
〈표IV-21〉 경성공업학교 졸업 예정자의 진로 현황(1928, 1929년) 274
〈표IV-22〉 진남포상공학교의 졸업생 진로 현황(1916~1924년) 277
〈표IV-23〉 부산직업학교의 설치학과 변화 및 졸업생수 282
〈표IV-24〉 조선식산은행 직원수 및 민족별 구성 비율 추이 287
〈표IV-25〉 조선식산은행의 민족별 채용 예정 인원 배정 288
〈표IV-26〉 조선식산은행의 각 학교 채용 예정 인원 및 결과 290
〈표IV-27〉 안동농림학교와 조선식산은행간의 구직채용 협의 292
〈표IV-28〉 조선식산은행 중등학교 채용자의 졸업학년 석차 294
〈그림 1〉 초·중·고등교육 재학생수 증가 추이 73
〈그림 2〉 실업학교 종류별 증설 시기 및 학교수 79
〈그림 3〉 조선인 중등교육 재학생의 계열 구성비 변화 92
〈그림 4〉 일본인 중등교육 재학생의 계열 구성비 변화 92
〈그림 5〉 조선인과 일본인의 중등학교 입학 경쟁률 비교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