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문화예술교육은 2000 년 국악강사풀제를 시작으로, 현재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주관하는 9 분야 장르의 문화예술교육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시행되고 있다. 국민의 문화적 삶의 질 향상과 사회적 문화역량 증대라는 측면에서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을 점차 강조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문화예술교육의 대상이 학교 및 사회기관으로 확대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의 대한 지위가 보조강사로 머물러 있고, 이들의 전문성을 객관적으로 증명하기 어렵다는 점으로 인해 양질의 문화예술교육의 지속성이 우려되면서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의 자격에 대한 문제가 대두되었다.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는 2011 년 12 월 30 일 문화예술교육 지원법 개정법률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된 후 도입되었다. 문화예술 분야의 전문성을 가진 교육자로서의 인성과 자질을 갖춘 인력을 양성하고 사회적인 인식 수준을 제고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질적 성장을 도모하고자 하는 문화 정책이다.
본 연구의 도입부분에서는 프랑스의 문화예술교육 현황을 살펴보고 한국의 문화예술교육 시스템을 소개하며 학교에 지원하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과 사회기관에서 이루어지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 논문의 두 번째 부분에서는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을 위한 문화 정책 현황을 다루어 프랑스의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의 현황을 언급하고 한국의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예술강사들의 지원 정책에 대해 살펴보면서 한국의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시스템의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았다.
본 논문의 세 번째 부분은 문화예술 전문인력의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자격과 신뢰구축을 위해 도입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에 대해 연구하였다. 문화예술교육사라는 자격제도의 도입배경과 연구과정 및 등급체계와 이 정책의 도입으로 인한 목표와 기대방향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 정책을 프랑스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현황과의 비교연구를 통해 현대사회에서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에 대한 자격의 정당성 및 사회적 인식 제고의 필요성을 강조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