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1.서론 10
1.1. 연구배경 및 목적 10
1.2. 연구내용 및 방법 12
2. 아트마케팅에 관한 이론적 논의 14
2.1. 아트마케팅 탄생 배경 15
2.2. 아트마케팅의 개념과 유형 17
2.3. 아트마케팅과 유사개념 24
3. 국내외 대기업 아트마케팅 사례연구 26
3.1. 국내 기업의 아트마케팅 사례연구 27
3.1.1. 삼성의 아트마케팅 사례 27
3.1.2. 현대그룹의 아트마케팅 사례 31
3.1.3. 포스코의 아트마케팅 사례 38
3.1.4. 스파오의 아트마케팅 사례 43
3.2. 해외 기업의 아트마케팅 사례연구 45
3.2.1. 구글의 아트마케팅 사례 45
3.2.2. H&M의 아트마케팅 사례 48
3.2.3. 유니클로의 아트마케팅 사례 50
4. 중소기업 아트마케팅 지원사업 사례연구 52
4.1. 중소기업중앙회 중소기업 문화경영지원센터 53
4.2. 한국메세나협회 57
4.3. 서울산업진흥원 60
4.4.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63
5. 중소기업 아트마케팅 활성화 방안 제시 66
5.1. 중소기업 마케팅의 어려움 66
5.2. 중소기업 아트마케팅 성공요소 제시 71
6. 결론 73
참고문헌 76
RÉSUMÉ 80
표 1. 아트마케팅의 새로운 유형 분류 22
표 2. 삼성의 아트마케팅 흐름 27
표 3. 삼성의 아트마케팅 유형 분석 30
표 4. 1980~1990년대 현대자동차 그룹의 광고문구 32
표 5. 2000~2010년대 현대자동차 그룹의 광고문구 33
표 6. 현대그룹의 아트마케팅 유형 분석 37
표 7. 포스코의 아트마케팅 흐름 39
표 8. 포스코의 아트마케팅 유형분석 42
표 9. 스파오의 아트콜라보레이션 사례 43
표 10. H&M의 아트콜라보레이션 사례 48
표 11. 유니클로의 아트콜라보레이션 사례 51
표 12. 중소기업 문화경영지원센터 '문화로 인사합시다' 사업내용 54
표 13. '예술나무운동' 사업내용 56
표 14. 한국메세나협회 사업내용 58
표 15. 중소·중견기업과 예술단체 매칭 현황 59
표 16. 서울산업진흥원의 사업 및 인프라 61
표 17. 공공기관 아트마케팅 지원 현황 분류 65
표 18. 중소 제조기업 사업전환 추진 시 애로사항 67
표 19. 중소기업 CEO가 저지르는 브랜딩 의사결정의 실수 68
그림 1. 서민수의 아트마케팅의 유형 및 효과 19
그림 2. 전인수의 아트마케팅 모델 20
그림 3. 내부마케팅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연쇄효과 21
그림 4. 2014년도 '밀라노디자인위크' 삼성전자 특별전시회 29
그림 5. 쏘나타 광고 '빗방울 편' 34
그림 6. 여수 엑스포 현대관 35
그림 7. 현대자동차 'Brilliant Cube' 프로젝트 35
그림 8. '철이철철'(백남준,1995) 40
그림 9. 'Flowering Structure'(프랭크 스텔라,1997) 40
그림 10. '마블' 콜라보레이션 티셔츠 44
그림 11. '모모트' 콜라보레이션 티셔츠 44
그림 12. H&M과 베르사체 콜라보레이션 제품 49
그림 13. 2013년 '서울 아트쇼'출품작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