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6
1.2. 연구의 구성 및 한계점 8
II. 선행연구 10
2.1. 음절구조에 대한 연구 10
2.1.1. 이층음절구조 12
2.1.2. 계층적 음절 구조 20
2.1.3. CV음절이론과 X층위 음절이론 24
2.1.4. McCarthy & Prince(1986)의 모라 음절구조 29
2.2. 음절과 영어발음 32
2.2.1. 유기음 (Aspiration sound) 32
2.2.2. 무가음 (Unaspiration sound) 33
2.2.3. 성문음화 33
2.2.4. 설탄음(Flap sound) 34
2.2.5. Dark /l/과 Light/l/ 35
2.2.6. R-탈락 35
2.2.7. H-탈락 36
2.2.8. Y-탈락 36
2.2.9. /æ/와/a/의 구별 37
III. 음절을 통한 발음교육 실험 38
3.1. 실험의 설계 38
3.1.1. 실험의 목적 38
3.1.2. 실험 대상 38
3.2. 실험구성 39
3.2.1. 사전실험 39
3.2.2. 본 실험 40
3.3. 실험을 위한 발음 교육 방법 41
3.3.1. 그룹S: 음절구조를 이용한 교육 방법 41
3.3.2. 그룹P: 읽기 연습과 게임을 이용한 교육 방법 42
3.4. 실험 분석 방법 43
3.4.1. 정량평가 43
3.4.2. 정성평가 45
IV. 실험의 결과 및 논의 47
4.1. 정량평가 분석 및 논의 47
4.1.1. 본 실험 결과 47
4.1.2. Aspiration 과 Unaspiration 49
4.1.3. Flapping 52
4.1.4. H-탈락 54
4.1.5. R-탈락 57
4.1.6. /æ/와/a/ 구별 59
4.2. 정성평가 61
V. 결론 65
참고문헌 68
Abstract 71
부록 73
〈부록 1〉 그룹S의 교수안 74
〈부록 2〉 그룹S의 학습지 78
〈부록 3〉 그룹P의 교수안 83
〈부록 4〉 그룹P의 학습지 87
〈부록 5〉 정량평가 시험지 89
〈부록 6〉 정성평가 시험지 94
〈그림1〉 전체평균에 대한 그래프 48
〈그림2〉 유기음화, 무기음화에 대한 그래프 51
〈그림3〉 설탄음화에 대한 그래프 53
〈그림4〉 H-탈락에 대한 그래프 55
〈그림5〉 R-탈락에 대한 그래프 58
〈그림6〉 /æ/와/a/구별 시험의 성적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