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11
2. 연구 범위와 방법 13
II. 신문만화의 이론적 배경 17
1. 만화의 정의 17
2. 만화의 특징 19
3. 신문만화의 특징 23
4. 신문만화의 기능 28
5. 신문 네칸만화의 캐릭터 29
III. 우리나라 신문만화의 시대 구분 33
1. 우리나라 신문만화의 역사와 특징 33
1) 우리나라 신문만화의 흐름 33
(1) 1909년~1945년-도입기 39
(2) 1946년~1970년-발전기 48
(3) 1971년~1990년-전성기 52
(4) 1991년~2014년-쇠퇴기 55
2. 신문만화의 종류 58
1) 한칸만평 58
2) 네칸만화 59
IV. 신문 네칸만화 캐릭터 분석 62
1. 네칸만화 캐릭터 62
2. 작가별 캐릭터 표정 표현 방식 66
3. 작가별 캐릭터 특징 67
1) 정운경의'왈순아지매'감정 표현(중앙일보) 70
2) 오룡의'야로씨'감정 표현(조선일보) 70
3) 이홍우의 '나대로 선생' 감정 표현(동아일보) 71
4) 조기영의 '대추씨' 감정 표현(서울신문) 72
5) 박순찬의 '장도리' 감정 표현(경향신문) 74
6) 양만금의'아이디'감정 표현(매일경제) 75
4. 작가별 캐릭터 감정 표현 분석 76
1) 눈 표정 분석 76
2) 입표정 분석 78
3) 기호분석 79
V. 결론 87
참고문헌 92
Summary 94
〈표 1〉 작가별 캐릭터의 특징과 성격 38
〈표 2〉 네칸만화의 시대별 만화의 변화 64
〈표 3〉 작가별 캐릭터의 특징과 성격 68
〈표 4〉 작가별 만화요소 특성 비교 84
〈그림 1〉 도라 마르의 초상(피카소)과 만화의 조형화 모습 20
〈그림 2〉 만화의 조형화로 동작에 나타난 여러 가지 만화기호 21
〈그림 3〉 신문만화 만평 24
〈그림 4〉 신문만화 네칸만화 24
〈그림 5〉 작가별 메인 캐릭터의 이름 (1950년대~현재까지) 30
〈그림 6〉 만화의 조형화로 얼굴 표정 만화기호 31
〈그림 7〉 1900년대부터 2000년대 메인캐릭터의 변화 34
〈그림 8〉 김성환의 '고바우영감' 캐릭터의 변화모습 35
〈그림 9〉 안의섭의 '두꺼비' 캐릭터 변화 35
〈그림 10〉 신문 네칸만화 메인캐릭터 신체 등신비율 변화(1909~2014) 36
〈그림 11〉 1950년대 이 후의 한국 신문만화 메인캐릭터 37
〈그림 12〉 1909년 대한민보 창간호에 실린 우리나라 최초의 만화 40
〈그림 13〉 이도영의 만평-1909년 43
〈그림 14〉 초기 만화의 캐릭터의 형태-1909년~1920년대 43
〈그림 15〉 1920년 4월19일 동아일보에 실린 우리나라 최초의 네칸만화 44
〈그림 16〉 1925년 안석주의 만화로 밭전(田)자 형태에서 세로형 태로 변한 네칸만화 45
〈그림 17〉 1920년대 네칸만화의 등장 46
〈그림 18〉 네칸만화에 나타난 동작기호 47
〈그림 19〉 김용환의 코주부, 김경언과 안의섭의 두꺼비, 김성환의 고바우영감 캐릭터 49
〈그림 20〉 1946년대~1970년대 등신상의 변화 51
〈그림 21〉 1946년대~1970년대 캐릭터 51
〈그림 22〉 1946년대~1970년대 다양해진 만화기호 51
〈그림 23〉 1971년대~1990년대 지방신문 네칸만화 53
〈그림 24〉 1971년대~1990년대 캐릭터 54
〈그림 25〉 1971년대~1990년대 등신비율 54
〈그림 26〉 1971년대~1990년대 만화기호 54
〈그림 27〉 1971년대~1990년대 다양해진 표정 54
〈그림 28〉 1970대~현재의 신문만화 캐릭터 57
〈그림 29〉 연구대상 작가별 캐릭터 66
〈그림 30〉 신문사별 연재 네칸만화 67
〈그림 31〉 정운경의 '왈순아지매' 에 나타난 열굴 감정표현 70
〈그림 32〉 오룡의 '야로씨'에 나타난 얼굴 감정표현 71
〈그림 33〉 이홍우의 '나대로선생'에 나타난 얼굴 감정표현 72
〈그림 34〉 조기영의 '대추씨'에 나타난 얼굴감정표현 73
〈그림 35〉 박순찬의 '장도리'에 나타난 얼굴감정표현 74
〈그림 36〉 양만금의 '아이디'에 나타난 얼굴감정표현 75
〈그림 37〉 작가별 눈표정 77
〈그림 38〉 작가별 캐릭터의 눈의 유형 비교 78
〈그림 39〉 작가별 입표정 79
〈그림 40〉 작가별 캐릭터에 나타난 기호 80
〈그림 41〉 연구대상 캐릭터 얼굴 표정 비교 81
〈그림 42〉 네칸만화에 가장 많이 나타난 만화기호 83
〈그림 43〉 작가별 만화의 특징 비교 85
〈그림 44〉 작가별 캑릭터 요소별 분석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