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음악감상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제 수준을 조사하고자 하였으며 이러한 교사의 인식과 실제 수준 정도는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관계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 선정을 위해 울산, 김해, 경북(포항)지역에 위치한 유치원 40개 기관에 근무하고 있는 만 3~5세 유아 담당교사 350명을 대상으로 유아음악감상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실제 수준에 관한 조사용 설문지 350부를 배부하였다. 배부된 설문지 중 총 345부가 회수되었으며 불성실하게 작성된 3부를 제외한 342부(97.7%)를 최종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2014년 4월 셋째 주부터 10월 둘째 주까지 진행되었으며 문헌고찰, 전문가 협의, 예비시안 작성, 예비조사, 본 조사 순으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 나타난 결과를 간략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음악감상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 수준을 살펴본 결과 유아음악감상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음악감상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들 중 목적이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교사역할, 내용, 계획, 환경구성, 평가, 방법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음악감상활동에 대한 일반적 특성별 인식 차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음악교육 경험에 따라서 유아음악감상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에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유아음악감상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 수준별 실제의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본 결과 하위집단과 상위집단 간 실제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유아음악감상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 수준별 실제의 차이를 하위요인별로 살펴본 결과 목표, 내용, 계획, 방법, 환경구성, 교사역할, 평가 모든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이는 유아음악감상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이 높을수록 실제에서의 활용 수준이 매우 높다고 해석할 수 있다.
넷째, 유아음악감상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제 수준 간 다소 높은 상관을 보였으며, 총점 및 하위요인 모두 양의 방향으로 유의한 관련성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인별로 자세히 살펴보면 유아음악감상활동 중 환경구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이 실제 수준에 미치는 영향력이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 내용, 교사역할, 목적, 방법, 계획, 평가에 대한 교사의 인식이 실제 수준에 미치는 영향력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아음악감상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 수준이 실제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유아음악감상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제 수준 간에는 전체적으로 낮은 수준의 정적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