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3
1) 음악감상활동 13
2) 음악감상활동에 대한 교사 인식 13
3) 음악감상활동에 대한 교사 실제 수준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음악감상활동의 의미 15
1) 음악감상활동의 정의 15
2) 음악감상활동의 가치 16
3) 음악감상활동의 목적 17
2. 음악감상활동의 내용 18
1) 유아음악감상활동 지도의 내용 18
2) 음악 감상곡의 선정 19
3) 유아음악감상활동과 음개념과의 관계 25
3. 음악감상활동의 접근법 30
1) 표현활동으로서 유아음악감상활동 30
2) 통합적 유아음악감상활동 지도방법 31
3) 포괄적 유아음악감상활동 지도방법 33
4. 음악감상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제 수준 34
III. 연구방법 38
1. 연구대상 38
2. 연구도구 40
1) 연구대상의 일반적 배경 40
2) 유아음악감상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제 수준 41
3. 연구 절차 44
1) 문헌고찰 45
2) 전문가 협의 45
3) 예비조사 46
4) 본 조사 48
4. 자료처리 및 분석 48
IV. 연구결과 50
1. 유아음악감상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제 수준의 기술 통계 50
2. 일반 배경 요인에 따른 유아음악감상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제 수준의 차이 58
1) 일반배경 요인에 따라 유아음악감상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 차이 58
2) 일반적 특성별 유아음악감상활동에 대한 교사의 실제 수준 차이 75
3. 유아음악감상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 수준별 실제 수준의 차이 92
4. 유아음악감상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제 수준 간의 관계 94
V. 논의 및 결론 97
1. 유아음악감상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제 수준 97
1) 유아음악감상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 수준 97
2) 유아음악감상활동에 대한 교사의 실제 수준 100
2. 일반배경 요인에 따른 유아음악감상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제 수준의 차이 103
1) 일반적 특성별 유아음악감상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 차이 103
2) 일반적 특성별 유아음악감상활동에 대한 교사의 실제수준 차이 105
3. 유아음악감상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 수준별 실제 수준의 차이 110
4. 유아음악감상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제 수준 간의 관계 111
참고문헌 113
부록 120
〈부록1〉 「유아음악감상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제」에 관한 설문지 121
Abstract 126
〈표 II-1〉 유아를 위한 감상용 음악(music play 제시곡)(김혜경, 1998. 재인용) 22
〈표 II-2〉 유아를 위한 고전 음악(허은주, 2006) 23
〈표 II-3〉 다양한 장르의 감상곡(허은주, 2006) 25
〈표 III-1〉 연구대상의 일반적 배경 39
〈표 III-2〉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 조사용 측정도구의 문항구성 및 내용 41
〈표 III-3〉 유아음악감상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실제 수준 측정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3
〈표 III-4〉 설문지 안면타당도 검정 46
〈표 III-5〉 설문지 내용타당도(CVI) 검정 47
〈표 IV-1〉 유아음악감상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실제 수준의 기술통계 값 50
〈표 IV-2〉 일반적 특성별 유아음악감상활동에 대한 인식 차이 59
〈표 IV-3〉 일반적 특성별 유아음악감상활동의 목적에 대한 인식 차이 61
〈표 IV-4〉 일반적 특성별 유아음악감상활동의 내용에 대한 인식 차이 63
〈표 IV-5〉 일반적 특성별 유아음악감상활동의 계획에 대한 차이 65
〈표 IV-6〉 일반적 특성별 유아음악감상활동의 방법에 대한 인식 차이 67
〈표 IV-7〉 일반적 특성별 유아음악감상활동의 환경구성에 대한 인식 차이 69
〈표 IV-8〉 일반적 특성별 유아음악감상활동의 교사역할에 대한 인식 차이 71
〈표 IV-9〉 일반적 특성별 유아음악감상활동의 평가에 대한 인식 차이 73
〈표 IV-10〉 일반적 특성별 유아음악감상활동에 대한 실제 수준 차이 76
〈표 IV-11〉 일반적 특성별 유아음악감상활동의 목적에 대한 실제 수준 차이 78
〈표 IV-12〉 일반적 특성별 유아음악감상활동의 내용에 대한 실제 수준 차이 80
〈표 IV-13〉 일반적 특성별 유아음악감상활동의 계획에 대한 실제 수준 차이 82
〈표 IV-14〉 일반적 특성별 유아음악감상활동의 방법에 대한 실제 수준 차이 84
〈표 IV-15〉 일반적 특성별 유아음악감상활동의 환경구성에 대한 실제 수준 차이 86
〈표 IV-16〉 일반적 특성별 유아음악감상활동의 교사역할에 대한 실제 수준 차이 88
〈표 IV-17〉 일반적 특성별 유아음악감상활동의 평가에 대한 실제 수준 차이 90
〈표 IV-18〉 유아음악감상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 수준별 실제 수준 차이 92
〈표 IV-19〉 유아음악감상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제 수준 간의 관계 94
〈표 IV-20〉 유아음악감상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이 실제 수준에 미치는 영향 96
[그림 III-1] 연구 절차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