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사회의 도래로 현대인은 새로운 평생학습환경 속에서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매체와 방법을 통해 유·무형의 학습기회를 경험하고 있다. 최근에 정부와 지자체의 평생학습 정책과 사업은 사회문화적 차원에서 지역주민의 학습활동을 지원하고, 지식친화형 생활방식을 촉진하기 위한 평생학습환경 조성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 이와 관련된 연구동향은 평생학습환경을 조성하는 정책연구와 지역주민이 평생학습 환경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피상적으로 밝혀내는 데 한정되어 있었다.
본 연구는 KAP 조사연구방법을 적용하여 지역주민이 평생학습환경의 영역과 개별요소에 대한 지식·태도·실천 수준을 통합적으로 비교분석하고, 관련변인에 따른 특성을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적용된 연구방법은 문헌연구, 비구조화된 면담, 조사연구이었다. 문헌연구는 국내·외 관련 문헌고찰을 통해 평생학습환경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평생학습환경의 영역을 프로그램, 매체, 사람, 조직, 시설, 제도, 문화로 확인하였다. 비구조화된 면담은 부산광역시 내 평생교육사 3명을 대상으로 사전에 설정한 평생학습환경에 대한 개념과 하위 구성 요소에 대한 공감정도와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조사연구는 문헌연구 및 예비 조사를 토대로 타당도와 신뢰도를 갖춘 지역주민의 평생학습환경에 대한 지식·태도·실천 수준을 측정하기 위한 조사도구를 개발하였고, 부산광역시 내 16개 구·군에 거주하고 있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우편조사와 방문조사를 통해 수집하여 444부를 최종 자료분석에 활용하였다. 자료분석은 IBM SPSS(version 21.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적용된 통계기법은 빈도분석, 대응표본 t검증,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 다중변량분석으로 유의수준 0.1%, 1%, 5% 수준에서 관련변인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연구결과 및 결론은 다음과 같았다.
첫째, 평생학습환경에 대한 지역주민의 KAP 수준 중에서 태도수준이 가장 높았고 지식수준, 실천수준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지역주민이 평생학습환경에 대한 중요도와 긍정적인 태도는 나타났지만, 관련 정보와 지식이 미흡하고 참여와 실천행위가 부족한 것을 실증적으로 밝혔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둘째, 평생학습환경의 22개 개별 요소에 대한 지역주민의 KAP 수준을 분석한 결과, 지식수준은 대학 평생교육원, 태도수준은 학습자, 실천수준은 평생학습강좌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지역주민에게 가시적으로 많이 노출되어 있는 시설적인 요소는 높은 지식수준을 보였으며, 함께 학습하는 동료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태도가 형성과 함께 실천수준은 평생학습강좌에 참여하는 행위가 가장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평생학습환경에 대한 지역주민의 KAP 수준 간의 상관관계는 지식과 실천의 상관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실천수준에 대한 영향력은 지식수준이 태도수준보다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평생학습의 실천적 행위를 촉진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평생학습환경과 관련된 지식과 정보제공이 중요함을 제시하는 근거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평생학습환경의 22개 개별 요소에 대한 지역주민의 KAP 수준과 관련된 유의미한 변인은 인구통계학적 특성인 성별, 연령, 학력, 직업, 거주지와 평생학습 특성인 평생학습 참여경험, 참여기관 개수, 학습비용, 불참이유로 총 9개 변인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이러한 관련변인 중에서 참여경험, 참여기관 개수, 학습비용 등의 변인에서 상대적으로 설명력이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평생학습 관련변인을 고려하여 평생학습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학술적 측면에서는 평생학습환경에 대한 개념화와 하위 구성요소를 밝혔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으며, 실천적 측면에서는 평생학습 참여를 촉진시키기 위한 새로운 접근방법으로 평생학습환경에 대한 지역주민의 KAP 수준을 확인하여 참여와 관련된 세부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을 것이다.
향후 본 연구주제와 관련하여 심도 깊은 연구 수행을 위해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평생학습환경의 구성요소는 실천현장의 다양한 요소를 반영하여 측정 도구를 보다 표준화시켜 객관적이고 실증적인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조사대상지역을 전국단위로 확대하여 평생학습환경의 지표를 개발하거나 지역별 평생학습환경을 비교하는 후속연구가 가능하다.
셋째, 평생학습환경 조성과 평생학습 참여 및 동기와의 관계성 연구나 영향력을 분석할 수 있는 후속연구가 가능하다.
넷째, 평생학습 3대 영영인 생애주기, 생활세계, 인생심화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평생학습환경에 관한 조사도구 개발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