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목적 15
3. 용어의 정의 15
1) 지역주민 15
2) 평생학습환경 16
3) KAP 수준 16
4. 연구의 제한점 16
II. 이론적 배경 17
1. 평생학습환경의 개념 17
2. 평생학습환경의 이론적 접근 21
1) 학습환경의 전환 패러다임 21
2) 인간발달 생태체제 이론 23
3) 학습생태학적 접근 24
4) 개인학습환경 관점 26
5) 사회문화적 관점 27
3. 평생학습환경의 영역과 구성요소에 대한 탐구 29
1) 평생학습환경의 영역 29
2) 평생학습환경의 구성요소 31
4. KAP의 접근방법 35
1) KAP의 개념 35
2) KAP의 측정원리 37
5. 선행연구 고찰 40
1) 평생학습환경 관련 선행연구 40
2) KAP 관련 선행연구 42
6. 연구모형 44
III. 연구방법 46
1. 연구방법 46
2. 조사대상의 표집 47
3. 조사도구 48
1) 본 조사도구의 조사대상자 특성 문항 48
2) 본 조사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과 문항 50
4. 자료수집 및 분석 56
1) 자료수집 56
2) 자료분석 56
IV. 연구결과 58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8
1) 인구통계학적 변인 58
2) 평생학습 관련변인 59
2. 평생학습환경 KAP 수준의 분포도와 비교분석 61
1) 평생학습환경 KAP 수준의 분포도 분석 61
2) 평생학습환경에 대한 총량적 KAP 수준 비교분석 64
3. 평생학습환경의 영역별 및 개별 요소별 KAP 수준 비교분석 65
1) 평생학습환경 영역별 KAP 수준 비교분석 65
2) 평생학습환경의 개별 요소에 대한 KAP 수준 비교분석 68
4. 평생학습환경의 개별 요소에 대한 지식과 태도가 실천에 미치는 영향 71
1) 평생학습환경의 요소별 지식·태도·실천 간의 상관분석 71
2) 평생학습환경에 대한 지식과 태도가 실천에 미치는 영향력 73
5. 평생학습환경의 KAP 수준과 관련 변인과의 다중변량분석 75
1) 평생학습강좌 KAP 수준과 관련 변인별 차이분석 75
2) 평생학습사업 KAP 수준과 관련 변인별 차이분석 78
3) 인터넷 및 텔레비전 매체 KAP 수준과 관련 변인별 차이분석 81
4) 홈페이지 KAP 수준과 관련 변인별 차이분석 83
5) 평생교육사 KAP 수준과 관련 변인별 차이분석 87
6) 평생학습활동가 KAP 수준과 관련 변인별 차이분석 89
7) 학습자 KAP 수준과 관련 변인별 차이분석 91
8) 평생학습동아리 KAP 수준과 관련 변인별 차이분석 93
9) 평생학습 전담부서 KAP 수준과 관련 변인별 차이분석 95
10) 평생교육기관 KAP 수준과 관련 변인별 차이분석 97
11) 대학 평생교육원 KAP 수준과 관련 변인별 차이분석 100
12) 문화센터 KAP 수준과 관련 변인별 차이분석 103
13) 부산평생교육진흥원 KAP 수준과 관련 변인별 차이분석 106
14) 학점은행제 KAP 수준과 관련 변인별 차이분석 108
15) 평생학습조례 KAP 수준과 관련 변인별 차이분석 111
16) 평생학습도시 KAP 수준과 관련 변인별 차이분석 113
17) 행복학습센터 KAP 수준과 관련 변인별 차이분석 115
18) 평생학습계좌제 KAP 수준과 관련 변인별 차이분석 117
19) 내일배움카드 KAP 수준과 관련 변인별 차이분석 119
20) 평생학습축제 KAP 수준과 관련 변인별 차이분석 120
21) 평생학습대상 KAP 수준과 관련 변인별 차이분석 123
22) 평생학습공동체 KAP 수준과 관련 변인별 차이분석 125
V. 요약, 결론 및 제언 127
1. 요약 127
2. 논의 및 결론 131
3. 제언 133
참고문헌 134
부록 141
Abstract 147
〈표 II-1〉 평생학습환경의 이론적 접근의 요약비교표 28
〈표 II-2〉 관련 학자별 평생학습환경 구성요소 31
〈표 II-3〉 평생학습환경의 영역과 하위 구성요소 34
〈표 III-1〉 조사대상지역의 설문지 부수 47
〈표 III-2〉 조사대상자의 특성 49
〈표 III-3〉 평생학습환경에 대한 KAP 영역별 예비조사의 요인부하량 51
〈표 III-4〉 평생학습환경의 지식·태도·실천관련 측정도구 타당도 및 신뢰도 54
〈표 III-5〉 자료수집과 회수율 56
〈표 IV-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변인 59
〈표 IV-2〉 조사대상자의 평생학습 관련변인 60
〈표 IV-3〉 지역주민의 평생학습환경에 대한 지식·태도·실천의 분포도 63
〈표 IV-4〉 평생학습환경에 대한 KAP 수준 대응표본 64
〈표 IV-5〉 평생학습환경 영역별에 대한 KAP 수준 대응표본 65
〈표 IV-6〉 평생학습환경 개별요소에 대한 KAP 수준 대응표본 70
〈표 IV-7〉 평생학습환경의 개별 요소에 대한 지식·태도·실천 간의 상관분석 72
〈표 IV-8〉 평생학습환경 요소별 실천에 대한 지식, 태도의 영향력 분석 74
〈표 IV-9〉 평생학습강좌 KAP 수준과 관련 변인별 차이분석 77
〈표 IV-10〉 평생학습사업 KAP 수준과 관련 변인별 차이분석 80
〈표 IV-11〉 인터넷 및 tv 매체 KAP 수준과 관련 변인별 차이분석 82
〈표 IV-12〉 홈페이지 매체 KAP 수준과 관련 변인별 차이분석 86
〈표 IV-13〉 평생교육사 KAP 수준과 관련 변인별 차이분석 88
〈표 IV-14〉 평생학습활동가 KAP 수준과 관련 변인별 차이분석 90
〈표 IV-15〉 학습자 KAP 수준과 관련 변인별 차이분석 92
〈표 IV-16〉 평생학습동아리 KAP 수준과 관련 변인별 차이분석 94
〈표 IV-17〉 평생학습 전담조직 KAP 수준과 관련 변인별 차이분석 96
〈표 IV-18〉 평생교육기관 KAP 수준과 관련 변인별 차이분석 99
〈표 IV-19〉 대학 평생교육원 KAP 수준과 관련 변인별 차이분석 102
〈표 IV-20〉 문화센터 KAP 수준과 관련 변인별 차이분석 105
〈표 IV-21〉 부산평생교육진흥원 KAP 수준과 관련 변인별 차이분석 107
〈표 IV-22〉 학점은행제 KAP 수준과 관련 변인별 차이분석 110
〈표 IV-23〉 평생학습조례 KAP 수준과 관련 변인별 차이분석 112
〈표 IV-24〉 평생학습도시 KAP 수준과 관련 변인별 차이분석 114
〈표 IV-25〉 행복학습센터 KAP 수준과 관련 변인별 차이분석 116
〈표 IV-26〉 평생학습계좌제 KAP 수준과 관련 변인별 차이분석 118
〈표 IV-27〉 내일배움카드 KAP 수준과 관련 변인별 차이분석 119
〈표 IV-28〉 평생학습축제 KAP 수준과 관련 변인별 차이분석 122
〈표 IV-29〉 평생학습대상 KAP 수준과 관련 변인별 차이분석 124
〈표 IV-30〉 평생학습공동체 KAP 수준과 관련 변인별 차이분석 126
[그림 II-1] 브론펜브레너의 생태체제 이론 30
[그림 II-2] 환경작용의 과정 36
[그림 II-3] KAP 구성요소의 모형 38
[그림 II-4] 지역주민의 평생학습환경에 대한 KAP 연구 모형 44
[그림 IV-1] 평생학습환경의 지식·태도·실천의 분포도 63
[그림 IV-2] 평생학습환경의 개별요소별 KAP 수준 비교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