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사회맥락 속에서 성인은 자신의 삶의 가치와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평생학습을 생활화하고 있다. 성인학습자는 각자의 기질과 성향에 따라 다원화된 학습특성을 나타낸다. 평생학습정향성은 성인학습자가 평생학습과정에서 나타내는 개인적인 성향과 패턴을 포괄하는 학술적 개념이다. 이와 관련된 선행연구는 주로 페다고지와 앤드라고지의 학습원리에 근거하여 수행되어 왔다. 최근에는 성인학습자의 주체성과 자기결정성을 강조하는 휘타고지 학습원리가 생성되어 기존의 페다고지와 앤드라고지 학습원리가 융합된 PAH 통합적 학습원리가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는 PAH 통합적 학습원리와 성인학습자의 특성요소를 연계하여 평생학습정향성의 조사도구를 개발하고,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정향성에 대한 인식수준과 관련 특성변인을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성인학습자를 군집유형화하고 관련 특성을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적용된 연구방법은 문헌연구와 조사연구이었다. 문헌연구는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정향성을 개념화하고 조사도구의 구성영역을 도출하는데 적용되었다. 조사연구는 학습자 특성, 학습과정, 학습결과로 구성된 조사도구를 활용하여 설문지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인하기 위한 예비조사와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정향성을 측정하는 본 조사에 적용되었다. 자료수집은 우편조사와 방문조사 방법을 병행하여 임의표집에 의해 성인학습자를 692명을 표집하였으며, 분석에 적합하지 않은 78부를 제외한 614개가 최종분석에 활용되었다.
자료분석은 IBM SPSS(version 21.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통해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대응표본 t검정,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군집분석(Cluster Analysis), 다중변량분석(MANOVA), 교차분석을 적용하였으며, 유의수준 0.1%, 1%, 5% 수준이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밝혀진 연구결과와 결론은 다음과 같았다.
첫째,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정향성 인식수준은 페다고지 학습정향성이 중간 수준으로 나타난 반면, 앤드라고지와 휘타고지 학습정향성은 비교적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성을 페다고지와 앤드라고지 학습원리로 설명한 전통적 관점에서 벗어나 휘타고지 학습원리로까지 확대되어 이를 재해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었다.
둘째, 성인학습자의 관련 특성변인에 따라 평생학습정향성의 인식수준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성인학습자의 높은 인식수준이 나타난 앤드라고지와 휘타고지 학습정향성은 모든 평생학습 특성변인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성인학습자가 자신의 평생학습정향성을 명확히 인식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전략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구체적으로, 성인학습자가 이상적 평생학습자 유형에 가깝고, 다양한 평생학습경험(평생교육프로그램 유형의 수, 평생교육기관 유형의 수,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횟수)을 가지며, 지식관리 수준과 평생학습 실천수준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
셋째, 성인학습자는 평생학습정향성 인식경향에 따라 PO집단과 PAO집단, AO집단, AHO집단, HO집단으로 군집유형화되었으며, 그 중 AHO집단이 가장 많았다. 이러한 결과는 비교적 많은 성인학습자가 앤드라고지와 휘타고지 학습정향성을 나타내는 점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들의 평생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앤드라고지 학습원리 뿐만 아니라 휘타고지 학습원리에 학술적·실천적으로 관심을 가지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넷째, 성인학습자의 군집유형별로 평생학습정향성의 속성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성인학습자의 군집유형별로 나타내는 학습특성을 확인함으로써 구체적인 평생교육 지원방안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성인학습자의 군집유형별로 선호하는 학습내용이나 방법, 결과 등을 고려한 교수학습모델을 설정하여 효과적으로 학습활동을 지원할 수 있을 것이다.
다섯째, 성인학습자의 군집유형별로 연령과 최종 학력, 평생학습자 유형, 평생교육프로그램 유형의 수, 평생교육기관 유형의 수,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횟수, 지식관리 수준, 평생학습 실천수준에서 유의미한 특성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성인학습자의 군집유형별 특성을 활용하여 실효성있는 평생교육프로그램 및 사업을 기획하는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상의 내용을 토대로 본 연구는 학술적 측면에서 페다고지와 앤드라고지 학습원리의 한계에서 벗어나 휘타고지 학습원리로 확장하여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정향성을 탐구하였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 또한, 실천적 측면에서 평생학습정향성에 따른 성인학습자의 군집유형화를 통해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 지원전략을 마련하는 근거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정향성과 관련하여 보다 나은 후속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제언할 수 있다.
첫째, Reynolds 외(2009)는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성을 페다고지, 메사고지(mesagogy), 앤드라고지, 휘타고지의 학습원리로 설명한 바 있다. 이와 같이 다양한 학습원리에 대한 지속적인 문헌고찰을 통해 보다 다원화된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정향성을 밝히는 후속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다.
둘째, 국내의 평생교육현장의 상황 및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유형과 성격을 보다 면밀히 고려하여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정향성의 조사도구에 대한 후속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