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문제제기 12
2. 연구목적 15
3. 용어의 정의 15
1) 성인학습자 15
2) 평생학습정향성 16
4. 연구의 제한점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정향성 개념 탐구 17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성 17
2) 평생학습정향성 19
2. 평생학습정향성의 이론적 탐구 21
1) 평생학습정향성의 이론적 관점 22
2) 평생학습정향성의 관계원리 28
3. 평생학습정향성의 구성영역 30
1) 학습자 특성 31
2) 학습과정 32
3) 학습결과 33
4. 선행연구 고찰 34
6. 연구모형 38
III. 연구방법 40
1. 연구절차 40
2. 조사대상 41
3. 조사도구 41
1) 예비조사의 타당도 및 신뢰도 42
2) 본 조사도구의 조사대상자의 특성요소 44
3) 본 조사도구의 평생학습정향성 하위문항 46
4. 자료수집 49
5. 자료분석 50
IV. 연구결과 및 해석 54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분석 54
1) 인구통계학적 특성 54
2) 평생학습 특성 55
2. 평생학습정향성 인식수준 및 분포도 분석 57
1) 성인학습자의 페다고지 학습정향성 인식수준 및 분포도 분석 58
2) 성인학습자의 앤드라고지 학습정향성 인식수준 및 분포도 분석 61
3) 성인학습자의 휘타고지 학습정향성 인식수준 및 분포도 분석 64
3. 성인학습자의 특성변인별 평생학습정향성 인식수준 67
1) 성인학습자의 특성변인별 페다고지 학습정향성 인식수준 67
2) 성인학습자의 특성변인별 앤드라고지 학습정향성 인식수준 71
3) 성인학습자의 특성변인별 휘타고지 학습정향성 인식수준 76
4.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정향성에 의한 군집유형화 81
1) 평생학습정향성에 의한 성인학습자의 군집분석과 품질검증 81
2) 성인학습자의 군집별 평생학습정향성 인식수준 82
3) 성인학습자 군집유형별 평생학습정향성과의 다중변량분석 83
5. 성인학습자 군집유형별 평생학습정향성 속성의 비교분석 84
1) PO집단의 평생학습정향성 속성의 비교분석 84
2) PAO집단의 평생학습정향성 속성의 비교분석 85
3) AO집단의 평생학습정향성 속성의 비교분석 86
4) AHO집단의 평생학습정향성 속성의 비교분석 87
5) HO집단의 평생학습정향성 속성의 비교분석 88
6. 성인학습자 군집유형별 관련변인의 특성분석 90
1) 성별 90
2) 연령 91
3) 최종 학력 92
4) 직업 93
5) 평생학습자 유형 94
6) 평생교육프로그램 유형의 수 95
7) 평생교육기관 유형의 수 96
8)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횟수 97
9) 지식관리 수준 98
10) 평생학습 실천수준 99
V. 결론 및 제언 100
1. 요약 100
2. 논의 및 결론 105
3. 제언 109
참고문헌 110
부록 118
부록 1. 조사자 118
부록 2. 성인학습자 군집유형별 평생학습정향성의 속성 124
Abstract 134
〈표 II-1〉 평생학습정향성 유형에 관한 연구의 주요학자와 관련이론 21
〈표 II-2〉 PAH 통합적 관점에서의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성 분석 26
〈표 II-3〉 평생학습정향성의 구성영역 30
〈표 III-1〉 예비 조사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42
〈표 III-2〉 조사대상자의 특성요소 44
〈표 III-3〉 평생학습정향성의 하위문항 내용 47
〈표 IV-1〉 성인학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4
〈표 IV-2〉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 특성 56
〈표 IV-3〉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정향성의 인식수준과 대응표본 비교분석 57
〈표 IV-4〉 성인학습자의 페다고지 학습정향성 인식수준 58
〈표 IV-5〉 성인학습자의 페다고지 학습정향성 인식수준의 분포도 60
〈표 IV-6〉 성인학습자의 앤드라고지 학습정향성 인식수준 61
〈표 IV-7〉 성인학습자의 앤드라고지 학습정향성 인식수준의 분포도 63
〈표 IV-8〉 성인학습자의 휘타고지 학습정향성 인식수준 64
〈표 IV-9〉 성인학습자의 휘타고지 학습정향성 인식수준의 분포도 66
〈표 IV-10〉 페다고지 학습정향성의 인구통계학적 특성변인에 따른 차이분석 68
〈표 IV-11〉 페다고지 학습정향성의 평생학습 특성변인에 따른 차이분석 70
〈표 IV-12〉 앤드라고지 학습정향성의 인구통계학적 특성변인에 따른 차이분석 72
〈표 IV-13〉 앤드라고지 학습정향성의 평생학습 특성변인에 따른 차이분석 75
〈표 IV-14〉 휘타고지 학습정향성의 인구통계학적 특성변인에 따른 차이분석 77
〈표 IV-15〉 휘타고지 학습정향성의 평생학습 특성변인에 따른 차이분석 80
〈표 IV-16〉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정향성에 의한 군집유형화 81
〈표 IV-17〉 성인학습자 군집유형별 평생학습정향성 평균비교 83
〈표 IV-18〉 성인학습자 군집유형별 평생학습정향성 인식수준의 다중변량분석 83
〈표 IV-19〉 성인학습자 군집유형별 평생학습정향성 속성의 비교분석 89
〈표 IV-20〉 성인학습자 군집유형별 성별 분석 90
〈표 IV-21〉 성인학습자 군집유형별 연령 분석 91
〈표 IV-22〉 성인학습자 군집유형별 최종 학력 분석 92
〈표 IV-23〉 성인학습자 군집유형별 직업 분석 93
〈표 IV-24〉 성인학습자 군집유형별 평생학습자 유형 분석 94
〈표 IV-25〉 성인학습자 군집유형별 평생교육프로그램 유형의 수 분석 95
〈표 IV-26〉 성인학습자 군집유형별 평생교육기관 유형의 수 분석 96
〈표 IV-27〉 성인학습자 군집유형별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횟수 분석 97
〈표 IV-28〉 성인학습자 군집유형별 지식관리 수준 분석 98
〈표 IV-29〉 성인학습자 군집유형별 평생학습 실천수준 분석 99
[그림 II-1] PAH 통합적 관점의 모형 25
[그림 II-2]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정향성에 관한 연구모형 38
[그림 III-1] Pn, An, Hn의 합계[이미지참조] 50
[그림 III-2] PO집단의 군집화 원리 51
[그림 III-3] PAO집단의 군집화 원리 51
[그림 III-4] AO집단의 군집화 원리 52
[그림 III-5] AHO집단의 군집화 원리 52
[그림 III-6] HO집단의 군집화 원리 52
[그림 IV-1] 성인학습자의 페다고지 학습정향성 인식수준의 분포도 60
[그림 IV-2] 성인학습자의 앤드라고지 학습정향성 인식수준의 분포도 63
[그림 IV-3] 성인학습자의 휘타고지 학습정향성 인식수준의 분포도 66
[그림 IV-4] 이단계 군집분석 군집품질검증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