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5
3. 연구의 제한점 16
4. 용어의 정의 16
1) 문화예술교육 16
2) 문화예술교육동아리 16
3) 문화민주주의 17
4) 문화촉매자 17
II. 이론적 배경 18
1. 문화예술교육 개념 및 문화예술교육 동아리 18
1) 문화예술교육 개념 및 구분 18
2) 학습동아리 24
2. 문화민주주의를 위한 문화촉매자의 역할 29
1) 문화영역 확대를 위한 정부의 정책기조 29
2) 문화촉매자의 개념과 역할 34
3. 성인의 학습 과정 이론 36
4. 교육평등과 사회교육 사상 39
1) 교육평등 39
2) 교육평등 실현을 위한 사회교육 사상가 40
5. 선행연구 고찰 44
III. 연구방법 47
1. 질적 사례연구방법 47
2. 연구대상 48
3. 자료수집 51
1) 참여관찰 51
2) 면담조사 53
4. 자료분석 55
5. 연구의 신뢰성과 윤리성 57
IV. 문화예술교육동아리에 참여하고 있는 문화촉매자의 학습 양상 59
1. 학습참여와 관련된 학습 양상 59
2. 학습실천과 관련된 학습 양상 62
1) 학습목적 및 목표설정 62
2) 학습내용 65
3) 핵심 경험 67
4) 교수학습 과정 69
5) 학습주체(동료/교수자/사업담당자와의 관계) 70
3. 학습활용과 관련된 학습양상 71
1) 구체적 실천 활동의 모색 71
2) 의미 재정립 72
3) 지역사회 실천 활동 강화 73
V. 문화예술교육동아리에 참여하고 있는 문화촉매자의 학습 과정별 양상의 특성과 실천과제 75
1. 문화촉매자의 학습 과정별 양상의 특성 75
1) 학습참여: 자발적 학습동기 75
2) 학습실천: 학습의 체계화 76
3) 학습활용: 학습결과의 사회환원 78
2. 문화촉매자의 학습 특성 79
1) 자기표현 활동 강화 80
2) 문화가 가지고 있는 소통의 힘 활용 80
3) 지역을 기반으로 창조성 강조 80
4) 통합적 안목과 통찰력 필요 81
3. 문화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실천과제 81
1) 지역사회 속 활동무대 연결 81
2) 안정적인 학습 활동이 가능하도록 기반 마련 82
3) 문화촉매자에 대한 체계적이고 구체적 지원 82
4) 끊임없는 외부 자극 83
5) 문화예술생태계 조성을 위한 지역사회의 노력 83
VI. 결론 84
1. 요약 84
2. 논의 및 제언 86
참고문헌 90
부록 1. 면담 질문 목록 97
Abstract 98
〈표 II-1〉 학습동아리의 운영 유형 27
〈표 II-2〉 문화의 민주화와 문화민주주의 비교 33
〈표 II-3〉 Tough의 성인학습 단계 37
〈표 II-4〉 Mezirow의 전환학습의 단계 38
〈표 II-5〉 사회교육 사상가의 교육방법 및 실천원리 43
〈표 III-1〉 면담자의 구성 49
〈표 III-2〉 참여관찰 활동 53
〈표 III-3〉 면담조사지 구성 54
〈표 IV-1〉 문화촉매자의 학습 과정별 학습양상의 특성 79
[그림 II-1] 문화정책의 두 가지 기조 34
[그림 III-1]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