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최근 지역공동체 회복과 지역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지역사회교육정책의 역사적 전개과정을 파악하여, 시대적 사회환경과 지역사회교육정책 성격 분석을 통하여 한국 지역사회교육정책 변천과정의 특성과 관계를 밝히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연구수행을 위한 연구문제로 첫째, 한국의 지역사회교육정책의 사회환경과 전개과정은 어떠하였나? 국가재건기 이후부터 시장경쟁강화기의 사회환경과 전개과정에 대하여 파악하였다. 둘째, 각 시대별 한국 지역사회교육정책은 어떤 성격을 가지고 있었으며 어떻게 변화되어왔는가? 정책접근 방향인 하향식, 상향식 접근과 지역사회교육 특성인 지역사회발전 중심과 개인의 교육적 성장 중심을 분석준거로 하여 시대별 지역사회교육정책의 성격을 분석하였다. 셋째, 한국의 지역사회교육정책의 사회환경과 지역사회교육정책 성격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분석된 지역사회교육정책의 성격을 정책의 환경적 요소인 정치적 환경, 경제적 환경, 사회문화적 환경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한국 지역사회 교육정책의 변천과정을 살펴보기 위하여 국가재건기(1945-1960년), 경제성장 및 민주화운동기(1961-1987년), 시민사회형성기(1988-1997년), 복지 및 세계화 병행기(1998-2007년), 시장경쟁강화기(2008-2012)의 시대범위를 설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지역사회교육정책의 성격과 사회환경과의 분석을 통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의 지역사회교육정책은 국가재건기의 문맹자예방과 농촌개선활동을 위한 농촌계몽활동, 경제성장 및 민주화운동기의 향토학교, 온마을교육, 새마을교육, 복지 및 세계화 병행기의 평생학습도시, 지역인적자원개발이 이루어졌으며 시장경쟁강화기에는 재정비되어 추진된 평생학습도시, 지역인재육성사업, 지역과 함께하는 학교사업, 평생학습 중심 대학사업이 추진되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둘째, 국가재건기에는 권위적인 중앙정부의 하향식 정책접근방향과 농촌사회개발과 문맹퇴치를 중점으로 하는 지역사회발전의 중심의 성격이, 경제 성장 및 민주화 운동기에는 강력한 중앙정부의 행정구조 아래 하향식 정책 접근방향과 국가의 경제개발 정책과 농촌사회개선을 위한 지역사회발전 중심의 성격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반면에 시민사회형성기를 거쳐 민주주의가 확립되고 지방분권화가 확대되었던 복지 및 세계화 병행기에는 대부분의 정책접근방향은 하향식을 유지하고 있었지만 정책개발, 성과적인 측면에서 부분적으로 상향식 접근이 나타나기 시작하였으며, 지역주민에게 교육기반을 조성하고 성장을 도모하는 주민의 교육적 성장 중심의 성격이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시장경쟁강화기 역시 전반적으로는 하향식 집행구조의 성격이 강하지만 정책개발과 성과적인 측면에서 부분적으로 상향식 접근이 나타났으며 학교개방을 통한 교육기회확대를 추진하는 개인의 교육성장 중심의 성격이 더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각 시대별 정책 환경으로는 시민사회형성기를 전·후로 하여 시민사회형성기 이전에는 중앙집권적인 정부, 경제적 격동기, 획일화 사회라는 사회문화적 환경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시민사회형성기 이후에는 지방분권, 경제적 격동기, 다원화 사회라는 사회문화적 환경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사회환경과 지역사회교육정책의 성격을 토대로 한국 지역사회교육정책 변천과정에 나타난 일반적인 경향성으로 ①정책접근 방향성에 따라 하향식 접근 방향에서 부분적 상향식 접근으로 전환되고 있다는 점, ②지역사회교육특성에 따라 지역사회발전 중심에서 개인의 교육적 성장 중심으로 변화되어 왔다는 점, ③정부의 정책이념과 철학이 지역사회 교육의 성격과 집행구조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한국의 시대별 사회환경과 지역사회교육정책 성격과의 관계로 먼저, 정치체제와 정부의 주요 이념·철학은 지역사회교육의 정책접근 방향을 결정하고 지역사회교육정책 주요 성격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음으로, 정책접근방향인 상향식, 하향식과 지역사회교육특성인 지역사회발전 중심과 개인의 교육적 성장 중심을 주요 축으로 하여 ①중앙정부 중심의 지역사회개발형, ②중앙정부 중심의 인적자본개발형, ③지방정부 중심의 지역사회 공동체형성형, ④지방정부 중심의 학습기회 제공형으로 지역사회교육정책을 유형화 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지역사회교육정책의 성격변화에 있어서 주요 요인으로 '정치', '사회문화'의 측면이 지역사회교육정책의 성격변화에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이며 '경제'의 측면도 결국에는 사회적인 측면에서 기인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계를 통하여 정치·경제·사회문화적인 사회환경이 지역사회교육정책 성격 변화에 작용함으로 인해 한국 지역사회교육정책은 교육정책으로서의 고유한 성격을 확립하지 못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한국의 지역사회교육정책 성격 변천과정의 연구를 통하여 한국의 지역사회교육정책은 역사의 흐름 속에서 사회환경에 영향을 받아 그 성격이 변화해 온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으며, 한국지역사회교육 정책의 이러한 대응적 성격은 지역사회교육의 본질과 교육정책으로서 고유의 성격을 확립하지 못했다는 한계를 도출할 수 있었다. 따라서 지역사회교육이 가지는 특성과 원리를 정립하여 진정한 교육정책으로서의 가치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