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6
1) 지역사회교육 16
2) 지역사회교육 정책 16
3) 정책분석 17
4. 연구의 제한점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지역사회교육의 개념 및 지향성 18
1) 지역사회교육의 개념 18
2) 지역사회교육의 특성과 지향성 20
2. 교육정책의 개념 및 환경 22
1) 교육정책의 개념 및 특성 22
2) 교육정책 환경의 개념과 종류 25
3. 정책분석의 개념 및 접근방법 27
1) 정책분석의 개념 27
4. 선행연구 고찰 30
III. 연구방법 및 분석준거 37
1. 연구방법 37
2. 시대 범위 38
3. 연구 분석준거 39
1) 정책접근방향성에 대한 준거 39
2) 지역사회교육 특성에 관한 준거 40
3) 정책 환경적 요인 41
4) 연구분석 틀 42
4. 자료수집 및 분석 43
1) 자료수집 43
2) 자료 분석 44
IV. 시대별 사회환경 및 지역사회교육정책의 내용 46
1. 국가재건기(1945-1960년) 46
1) 국가재건기의 사회환경 46
2) 국가재건기 지역사회교육정책의 내용 49
2. 경제성장 및 민주화운동기(1961-1987년) 52
1) 경제성장 및 민주화운동기의 사회환경 52
2) 경제성장 및 민주화운동기의 지역사회교육정책의 내용 56
3. 시민사회 형성기(1988-1997년) 67
1) 시민사회형성기의 사회환경 67
2) 시민사회형성기 지역사회교육정책의 내용 70
4. 복지 및 세계화 병행기(1998-2007년) 71
1) 복지 및 세계화 병행기의 사회환경 71
2) 복지 및 세계화 병행기 지역사회교육정책의 내용 75
5. 시장경쟁강화기(2008-2012년) 83
1) 시장경쟁강화기의 사회환경 83
2) 시장경쟁강화기 지역사회교육정책의 내용 85
V. 한국 지역사회교육정책의 특성과 형성원리 98
1. 시대별 한국 지역사회교육정책의 성격 98
1) 국가재건기의 지역사회교육정책 성격분석 98
2) 경제성장 및 민주화운동기의 지역사회교육정책 성격분석 103
3) 시민사회형성기 113
4) 복지 및 세계화 병행기의 지역사회교육정책 성격 분석 114
5) 시장경쟁강화기의 지역사회교육정책 성격분석 121
2. 한국 지역사회교육정책 변천과정에 나타난 일반적인 경향성 131
1) 지방자치정도에 따른 정책접근방향: 하향식접근에서 부분적 상향식으로 변화 131
2) 지역사회교육정책 성격의 변화 : 지역사회발전중심에서 주민의 교육적 성장을 중심으로 132
3) 정부의 국정이념 및 철학에 따른 지역사회교육 정책의 변화 133
3. 한국의 사회환경과 지역사회교육정책 성격과의 관계 135
VI. 결론 및 제언 138
1. 요약 138
2. 논의 및 제언 140
1) 논의 140
2) 제언 143
참고문헌 144
부록_지역사회교육정책 성격 분석 주요 개념과 범주 151
Abstract 157
〈표 II-1〉 교육정책 환경요소 25
〈표 II-2〉 하향식 설계 접근법과 상향식 설계 접근법의 비교 28
〈표 II-3〉 선행연구 분석 목록 34
〈표 III-1〉 연구시대범위 및 시대별 주요 지역사회교육정책 38
〈표 III-2〉 정책 접근방향에 따른 분석준거 40
〈표 III-3〉 지역사회교육 특성에 관한 준거 41
〈표 III-4〉 지역사회교육정책 성격 변화요인 42
〈표 III-5〉 자료수집 데이터 43
〈표 III-6〉 분석자료 수집 목록 44
〈표 IV-1〉 농촌계몽활동의 주요 교육활동 50
〈표 IV-2〉 연도별 계몽활동 실적개요 51
〈표 IV-3〉 1970년대 새마을교육활동 64
〈표 IV-4〉 1980년대 학교새마을교육활동 66
〈표 IV-5〉 지역인적자원개발의 3대 목표 및 주요내용 76
〈표 IV-6〉 지역인적자원개발 정책의 추진과정 78
〈표 IV-7〉 평생학습도시 추진사업(1) 81
〈표 IV-8〉 평생학습도시 추진사업(2) 86
〈표 IV-9〉 기존 인적자원개발정책과 인재정책의 비교 87
〈표 IV-10〉 2011년도 지역인재육성사업 추진과정 89
〈표 IV-11〉 지역과 함께하는 학교 사업추진주체별 세부 역할 91
〈표 IV-12〉 지역과 함께하는 학교사업 주요추진과제 92
〈표 IV-13〉 지역과 함께하는 학교사업 추진 개요 92
〈표 IV-14〉 지역과 함께하는 학교사업 프로그램 및 참여자 수 93
〈표 IV-15〉 대학 중심의 평생학습 활성화 지원 사업 연도별 사업추진 현황 96
〈표 IV-16〉 시대별 환경과 지역사회교육 정책 97
〈표 V-1〉 국가재건기 지역사회교육정책 정책접근 방향성 분석 100
〈표 V-2〉 국가재건기 지역사회교육정책의 지역사회교육특성 분석 101
〈표 V-3〉 국가재건기 지역사회교육정책의 성격 103
〈표 V-4〉 경제성장 및 민주화운동기 정책접근 방향성 분석 106
〈표 V-5〉 경제성장 및 민주화운동기 지역사회교육특성 분석 110
〈표 V-6〉 경제성장 및 민주화운동기 지역사회교육정책의 성격 112
〈표 V-7〉 복지 및 세계화 병행기 지역사회교육정책 접근방향성 분석 116
〈표 V-8〉 복지 및 세계화 병행기 지역사회교육정책의 지역사회교육특성 118
〈표 V-9〉 복지 및 세계화 병행기 지역사회교육정책의 성격 120
〈표 V-10〉 시장경쟁강화기 지역사회교육정책 정책접근 방향 분석 124
〈표 V-11〉 시장경쟁강화기 지역사회교육정책의 지역사회교육특성 127
〈표 V-12〉 시장경쟁강화기의 지역사회교육정책의 성격 129
〈표 V-13〉 시기별 환경적 요인과 지역사회교육정책의 성격 130
[그림 II-1] 지역사회교육의 개념 20
[그림 II-2] 교육정책의 개념구조 23
[그림 II-3] 노동교육정책 환경 구성요인 32
[그림 III-1] 연구 분석틀 42
[그림 III-2] 연구체계도 45
[그림 IV-1] 지역인적자원개발사업 추진체계 77
[그림 IV-2] 지역 인재육성 사업 추진체계도 88
[그림 IV-3] 평생학습중심대학 육성사업 사업추진체제 95
[그림 V-1] 정책접근방향과 지역사회교육 특성에 따른 지역사회교육정책 유형화 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