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5
1) 평생학습도시 15
2) 프로그램 개발 16
3) 평생교육사 16
4) 갈등 16
4. 연구의 제한점 17
II. 이론적 배경 18
1. 평생교육사의 역할 및 요건 18
1) 평생교육사의 직무 18
2) 평생교육사의 역할 19
3) 평생교육사의 임파워먼트(empowerment) 21
2. 갈등의 개념과 관점 25
1) 갈등의 개념 25
2) 교육에서의 갈등이론 26
3) 프로그램 개발과정에서 갈등의 관점 29
4) 갈등에 대응하는 유형 31
3. 평생학습도시의 체제와 프로그램 유형 33
1) 평생학습도시의 개념 33
2) 평생학습도시의 체제 34
3) 평생학습도시 프로그램의 유형 36
4. 프로그램 개발의 개념 및 단계 39
1) 프로그램의 개념 39
2) 프로그램 개발의 개념 41
3) 프로그램 개발의 단계 41
5. 선행연구 고찰 45
1) 평생교육사의 갈등에 관한 선행연구 45
2) 프로그램 개발의 갈등에 관한 선행연구 47
III. 연구방법 50
1. 연구대상 51
2. 자료수집 52
3. 자료분석 54
4. 연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55
IV. 평생학습도시 프로그램 개발과정의 단계별 평생교육사의 갈등 양상 56
1. 프로그램 기획단계에서 평생교육사의 갈등 양상 56
1) 지자체장과의 갈등 56
2) 공무원과의 갈등 57
3) 강사와의 갈등 58
4) 학습자와의 갈등 59
2. 프로그램 설계단계에서 평생교육사의 갈등 양상 60
1) 지자체장과의 갈등 60
2) 공무원과의 갈등 60
3) 강사와의 갈등 61
4) 학습자와의 갈등 62
3. 프로그램 실행단계에서 평생교육사의 갈등 양상 63
1) 지자체장과의 갈등 63
2) 공무원과의 갈등 64
3) 강사와의 갈등 67
4) 학습자와의 갈등 71
4. 프로그램 평가단계에서 평생교육사의 갈등 양상 75
1) 지자체장과의 갈등 75
2) 공무원과의 갈등 75
3) 강사와의 갈등 77
4) 학습자와의 갈등 78
V. 평생학습도시 프로그램 개발과정에서 나타난 갈등의 특징 83
1. 프로그램 개발단계별 갈등의 특징 83
1) 프로그램 기획단계에서 갈등의 특징 83
2) 프로그램 설계단계에서 갈등의 특징 85
3) 프로그램 실행단계에서 갈등의 특징 87
4) 프로그램 평가단계에서 갈등의 특징 91
2. 이해관계자별 갈등의 특징 94
1) 지자체장과의 관계에서 갈등의 특징 94
2) 공무원과의 관계에서 갈등의 특징 96
3) 강사와의 관계에서 갈등의 특징 97
4) 학습자와의 관계에서 갈등의 특징 99
3. 프로그램 개발과정에서의 갈등에 대한 평생교육사의 대응방식 101
VI. 논의 103
1. 프로그램 개발과 권력의 상관관계 103
2. 프로그램 개발과정에서 평생교육사의 교육적 가치와 업무 수행 간의 불균형 105
3. 갈등에 대한 평생교육사의 대응방안 107
VII. 요약 및 결론 110
1. 요약 110
2. 결론 및 제언 115
참고문헌 118
부록_인터뷰 질문목록 124
Abstract 127
〈표 II-1〉 평생교육사의 대표적 역할 20
〈표 II-2〉 평생교육법의 기준에 의한 사회교육자의 역할 21
〈표 II-3〉 임파워먼트의 개념 및 정의 22
〈표 II-4〉 평생교육사의 전문직 특성과 한계 24
〈표 II-5〉 학자들에 따른 갈등의 정의 25
〈표 II-6〉 갈등이론의 교육적 관점 27
〈표 II-7〉 사회의 각 영역별 교육의 성격 비교 28
〈표 II-8〉 갈등대처유형 32
〈표 II-9〉 평생교육프로그램 분류유형 38
〈표 II-10〉 평생학습도시의 전략적 개념모델 39
〈표 II-11〉 프로그램 개발단계별 하위과정 44
〈표 II-12〉 평생교육사의 갈등에 관한 선행연구 45
〈표 II-13〉 프로그램 개발의 갈등에 관한 선행연구 47
〈표 III-1〉 면담 대상자 51
〈표 III-2〉 면담 주요 질문내용 53
〈표 IV-1〉 프로그램 개발단계별 이해관계자들과의 갈등 양상 81
〈표 V-1〉 프로그램 개발단계별 갈등의 특징 94
〈표 V-2〉 이해관계자별 갈등의 특징 100
[그림 II-1] 이해협상 활동으로서 프로그램 개발 30
[그림 II-2] 평생학습도시 시스템-네트워크 통합 모형 35
[그림 II-3] 평생학습도시 평생교육사와 이해관계자의 관계도 36
[그림 II-4] 교육 프로그램과 사회 40
[그림 II-5] 프로그램개발의 선형적 전개방법 42
[그림 II-6] 프로그램개발의 비선형적 전개방법 42
[그림 II-7] 프로그램개발의 개념도 43
[그림 III-1] 인터뷰의 구조 52
[그림 III-2] 반복적 비교분석법의 절차 54
[그림 III-3] 복수의 자료 수집방법을 통한 삼각검증법 55
[그림 VI-1] 이해관계자들 간 권력 구조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