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2
1.1. 연구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내용 및 진행 15
제2장 피난가구의 문제점 및 헬리포트 설치의무 폐지 17
2.1. 피난기구의 문제점 17
2.1.1. 피난기구 17
2.1.2. 피난기구 설치대상 18
2.1.3. 피난기구의 설치 제외 18
2.1.4. 피난기구의 감소 20
2.1.5. 피난기구의 설치수량 20
2.1.6. 피난기구 종류 22
2.1.7. 피난기구의 문제점 27
2.2. 헬리포트 설치의무 폐지 30
2.2.1. 헬리포트 관련 법규 30
2.2.2. 옥상 헬리포트 설치의무 폐지 32
제3장 건물간 피난설비의 제안 33
3.1. 건물간 피난설비의 설치 목적 33
3.2. 건물간 피난설비 개요 34
3.3. 건물간 피난설비 소재 및 구조 35
3.3.1. 건물간 피난설비의 소재 35
3.3.2. 건물간 피난설비의 필수 구성요소 36
3.4. 건물간 피난설비 성능기준 45
제4장 이론적 배경 49
4.1. FEM 해석 49
4.2. 지배방정식 54
4.2.1. 하중의 종류 54
4.2.2. 응력 및 변형률 56
제5장 구조해석 프로그램 및 해석조건 61
5.1. 구조해석 프로그램 61
5.2. 해석조건 63
5.2.1. 작용중에서의 해석조건 63
5.2.2. 피난중에서의 해석조건 64
제6장 시뮬레이션 및 결과분석 65
6.1. 강관 용접구조물 구조해석 65
6.1.1. 해석모델 65
6.1.2. 경계조건 66
6.1.3. 격자구성 67
6.1.4. 해석결과 및 분석 68
6.2. 보강 와이어 적용 구조해석 71
6.2.1. 해석모델 71
6.2.2. 경계조건 71
6.2.3. 격자구성 72
6.2.4. 해석결과 및 분석 73
6.3. 보강 와이어 위치변화에 따른 구조해석 76
6.3.1. 해석모델 76
6.3.2. 경계조건 76
6.3.3. 격자구성 76
6.3.4. 해석결과 및 분석 77
6.4. 보강 와이어 추가에 따른 구조해석 79
6.4.1. 해석모델 79
6.4.2. 경계조건 79
6.4.3. 격자구성 79
6.4.4. 해석결과 및 분석 80
6.5. 양단지지보 형태에서의 구조해석 85
6.5.1. 해석모델 85
6.5.2. 경계조건 85
6.5.3. 격자구성 87
6.5.4. 해석결과 및 분석 87
제7장 결론 90
7.1. 연구요약 90
7.2. 연구결론 91
참고문헌 95
영문초록(ABSTRACT) 98
국문초록 101
〈표 2-1〉 소방대상물의 설치장소별 피난기구의 적응성 17
〈표 2-2〉 소방대상물에 따라 설치하는 피난기구 수량과 기준 21
〈표 2-3〉 소방대상물에 따라 추가로 설치하는 피난기구 21
〈표 2-4〉 헬리포트 관련 법규 30
〈표 3-1〉 특수원소의 일반특성 35
〈표 6-1〉 합금강의 물성치 66
〈표 6-2〉 강관 용접구조물 해석결과 요약 70
〈표 6-3〉 보강 와이어 적용 해석결과 요약 75
〈표 6-4〉 보강 와이어 위치 변경 해석결과 요약 78
〈표 6-5〉 보강 와이어 추가 해석결과 요약 84
〈표 6-6〉 엘리베이터 정원별 용량 87
〈표 6-7〉 양단지지보 형태 해석결과 요약 89
〈그림 1-1〉 도시의 고층화. 13
〈그림 1-2〉 부산 우신골든스위트 화재. 14
〈그림 1-3〉 연구 진행 절차 Flow Chart. 16
〈그림 2-1〉 완강기. 22
〈그림 2-2〉 대피공간. 23
〈그림 2-3〉 하향식 피난사다리. 24
〈그림 2-4〉 세대간 경량칸막이. 25
〈그림 2-5〉 공기안전매트. 26
〈그림 2-6〉 공간일탈 피난설비. 27
〈그림 2-7〉 방열포 적용한 완강기. 28
〈그림 3-1〉 건물간 피난설비 개요도. 34
〈그림 3-2〉 피난다리 구조적 형상. 36
〈그림 3-3〉 피난다리 수납상태. 37
〈그림 3-4〉 피난다리 최대 전개상태. 37
〈그림 3-5〉 피난다리 강관의 단면. 38
〈그림 3-6〉 1단의 물성정보. 39
〈그림 3-7〉 2단의 물성정보. 39
〈그림 3-8〉 3단의 물성정보. 40
〈그림 3-9〉 4단의 물성정보. 40
〈그림 3-10〉 5단의 물성정보. 41
〈그림 3-11〉 6단의 물성정보. 41
〈그림 3-12〉 조작대 예시. 42
〈그림 3-13〉 아우트리거. 43
〈그림 4-1〉 절점에서의 자유도. 50
〈그림 4-2〉 공동 절점을 통한 요소들의 상호 작용. 51
〈그림 4-3〉 선 요소. 51
〈그림 4-4〉 2차원 요소. 52
〈그림 4-5〉 3차원 요소. 52
〈그림 4-6〉 고체 요소. 53
〈그림 4-7〉 응력-변형률 선도. 57
〈그림 4-8〉 연성재료의 항복응력. 59
〈그림 5-1〉 Solidworks 시작화면. 62
〈그림 5-2〉 '작동중' 상태에서의 해석조건. 63
〈그림 5-3〉 '피난중' 상태에서의 해석조건. 64
〈그림 6-1〉 강판 용접구조물 해석모델. 65
〈그림 6-2〉 피난다리의 구속조건. 67
〈그림 6-3〉 피난다리의 빔 격자구성. 68
〈그림 6-4〉 강관 용접구조물 변위 해석결과. 69
〈그림 6-5〉 강관 용접구조물 최대인장응력 발생부. 69
〈그림 6-6〉 보강 와이어를 적용한 해석모델. 71
〈그림 6-7〉 보강 와이어 지지대 격자구성. 72
〈그림 6-8〉 보강 와이어를 적용한 변위 해석결과. 73
〈그림 6-9〉 보강 와이어를 적용한 최대인장응력 발생부. 74
〈그림 6-10〉 보강 와이어의 위치를 변경한 해석모델. 76
〈그림 6-11〉 보강 와이어의 위치를 변경한 변위 해석결과. 77
〈그림 6-12〉 보강 와이어 추가 해석모델. 79
〈그림 6-13〉 보강 와이어 추가 변위 해석결과. 80
〈그림 6-14〉 보강 와이어 추가 최대인장응력 발생부. 81
〈그림 6-15〉 보강 와이어 추가에 따른 지지대 응력 분포. 82
〈그림 6-16〉 도킹장치 평상시. 83
〈그림 6-17〉 도킹장치 도킹상태. 83
〈그림 6-18〉 '피난중' 상태에서의 구속조건. 85
〈그림 6-19〉 피난다리에 가해지는 피난자로 인한 하중. 86
〈그림 6-20〉 양단지지보 형태에서의 변위 해석결과. 88
〈그림 6-21〉 양단지지보 형태에서의 최대인장응력 발생부.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