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연구필요성 및 배경 10
II. 이론적 배경 및 사례 13
1. 내부마케팅 13
1.1. 내부마케팅 정의, 필요성 및 목적 13
1.2. 성과보상 및 제거 사례 15
2. 강화(Reinforcement) - 부적강화 18
3. 연구 대상 교육기관의 대학생 정책 19
1.1. 대학계획 빚 정책방향 19
1.2. 대학 교육의 목표 및 인재상 20
1.3. 대학의 학생지원 정책 21
1.4. 평생지도교수제를 통한 학생지도 현황 및 프로세스 26
2. 평생지도교수제 타 대학 사례 28
III. 가설 설정 32
IV. 데이터 분석 및 결과 34
4.1. 연구 대상 34
4.2. 조사설계 34
4.3. 연구절차 및 자료정리 38
4.4. 결과해석 43
V. 결론 및 제언 49
참고문헌 51
Abstract 57
[표 1] D대학의 학생지원 프로그램 22
[표 2-1] 평생지도교수제 보상정책 타 대학 사례 28
[표 2-2] 평생지도교수제 보상정책 타 대학 사례 30
[표 3] 교수당 학생상담 현황 38
[표 4] 학기별 교수당 학생상담률 39
[표 5] 학기별 전체 학생 상담률 41
[표 6-1] 전체 평균 상담률 비교 요약표 44
[표 6-2] 2009년 2학기와 2010년 1학기(비금전적 보상 투입 시) 47
[표 7] 2014년 1학기와 2학기 상담률 비교(금전적 보상 제거 시) 47
[표 8] 2010년 2학기와 2011 1학기 상담률 비교(부적강화물 투입 시) 48
[그림 1] D대학 중장기 발전계획 19
[그림 2] 대학 교육 목표 및 인재상 21
[그림 3] 학생지도 현황 및 프로세스 27
[그림 4] 교수-상담 학생 매칭 프로세스 35
[그림 5] 매칭된 학생 정보검색 36
[그림 6] 상담항목 및 내용 입력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