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1. 서론 8
2. 이론적 배경 12
2-1. 던바의 숫자(Dunbar's Number) 12
2-2. 페이스북광고의 특성과 효과 14
2 3. 마케팅 도구로서의 SNS 17
2-4. SNS 활용의 성공 사례 18
1) 리바이스 iSpy이벤트 18
2) 하이네켄 소셜마케팅 프로젝트 19
3) 이케아(IKEA)의 페이스북 활용 20
3. 가설 및 분석 결과 23
3-1. 가설 23
3-2. facebook을 이용한 던바의 숫자(Dunbar's Number) 24
3-3. 분석 결과 28
3-4. 연구모형 29
4. 결론 및 시사점 32
참고문헌 34
Abstract 36
〈표 1〉 소셜 미디어의 특성 11
〈표 2〉 기업의 SNS 활용 시 장점과 단점 16
〈표 3〉 facebook 데이터 수집 26
〈표 4〉 포아송 회귀분석 추정결과 30
〈그림 1〉 페이스북의 모바일 액티브 유저 9
〈그림 2〉 페이스북 분기별 액티브 유저 9
〈그림 3〉 SNS 상의 던바의 수 예측 그래프 23
〈그림 4〉 페이스북 홈페이지 24
〈그림 5〉 Snowballing method를 통한 데이터 수집 모형 25
〈그림 6〉 친구의 수를 나타낸 그래프 28
〈그림 7〉 activity를 나타낸 그래프 28
〈그림 8〉 페이스북에서의 던바의 수 그래프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