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목적 9
II. 이론적 배경 및 연구 가설 11
2.1. 크로스미디어 광고의 효과 11
2.2. 제품지식의 조절효과 15
2.3. 관여도(통제변수) 18
2.4. 연구모형 20
III. 연구 방법 21
3.1. 사전조사 21
3.2. 실험설계 21
3.3. 변수의 측정 22
3.3.1. 광고유형 22
3.3.2. 제품 지식 22
3.3.3. 관여도 22
3.3.4. 브랜드 태도 23
3.3.5. 광고태도 23
3.3.6. 구매의도 24
3.4.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24
IV. 연구결과 26
4.1.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26
4.2. 가설 검증 27
4.2.1. 크로스미디어 광고의 주 효과 27
4.2.2. 제품지식의 조절효과 29
V. 결론 및 논의 32
5.1. 연구 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32
5.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33
설문지 34
참고문헌 44
Abstract 48
〈표-1〉 크로스미디어 광고의 유형 12
〈표-2〉 크로스미디어 광고 사례 13
〈표-3〉 선행연구에 의한 소비자 지식의 정의 17
〈표-4〉 선행연구에 의한 관여도의 정의 19
〈표-5〉 연구대상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 25
〈표-6〉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결과 26
〈표-7〉 다변량 분석결과 (종속변수: 브랜드태도) 27
〈표-8〉 다변량 분석결과 (종속변수: 광고태도) 28
〈표-9〉 다변량 분석결과 (종속변수: 구매의도) 28
〈표-10〉 가설검증 결과 31
〈그림-1〉 연구모형 20
〈그림-2〉 광고유형과 제품지식의 조절효과 (종속변수: 브랜드태도) 29
〈그림-3〉 광고유형과 제품지식의 조절효과 (종속변수: 광고태도) 30
〈그림-4〉 광고유형과 제품지식의 조절효과 (종속변수: 구매의도)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