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의 목적 6
2. 연구의 범위 10
II. 본론 13
1. 아가페 동기 13
가. 아가페의 출발점 14
나. 아가페의 개념 23
다. 성경이 말하는 아가페 26
(1) 바울과 십자가 26
(2) 하나님은 사랑이시다 31
2. 에로스 동기 32
가. 에로스의 특징 34
나. 에로스의 발전 36
(1) 아리스토텔레스의 에로스 37
(2) 신플라톤주의의 에로스 39
3. 아가페와 에로스의 비교 41
가. 네 종류의 사랑 42
나. 아가페체계와 에로스체계 43
4. 아가페와 에로스의 통합의 과정 45
가. 일반적 고찰 45
나. 사도교부들과 변증가들의 노모스 유형 49
다. 영지주의의 에로스 유형 56
(1) 변질되는 아가페 58
(2) 초대기독교의 세 가지 근본교의들과 영지주의 61
라. 마르키온의 아가페 유형 63
(1) 노모스 동기에 대한 반대 63
(2) 에로스 동기에 대한 반대 64
(3) 마르키온의 한계와 문제점 65
마. 터툴리안의 노모스 유형 66
바. 알렉산드리아 신학의 에로스 유형 68
사. 이레니우스의 아가페 유형 71
5. 타협 72
가. 올림푸스의 메토디우스 73
나. 아타나시우스 74
다. 니사의 그레고리 75
6. 아가페와 에로스의 종합: 카리타스 77
7. 아가페와 에로스의 개념의 분리와 정립 81
가. 카리타스-종합의 해체 83
나. 아가페-사랑의 건립 86
III. 결론 89
1. 윤리와 종교에서 아가페의 위치 89
2. 천상적 에로스 92
3. 에로스와 아가페의 갈등과 통합 93
4. 아가페와 에로스의 분열 95
5. 아가페와 에로스의 구분의 필요성 97
참고도서 99
ABSTRACT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