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6
3. 용어의 정의 17
II. 이론적 배경 18
1. 프로젝트 접근법 18
가. 프로젝트 접근법의 배경 및 개념 18
나.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및 특성 21
다. 프로젝트 접근법의 전개과정 23
2. 정서지능 28
가. 정서지능의 개념 28
나. 정서지능의 구성요소 30
다. 프로젝트 접근법과 정서지능과의 관계 33
3. 놀이성 35
가. 놀이성의 개념 35
나. 놀이성의 구성요소 36
4. 선행연구고찰 41
III. 연구방법 43
1. 연구대상 43
2. 연구도구 44
가. 유아 정서지능 검사도구 44
나. 유아 놀이성 검사도구 45
3. 연구절차 47
가. 교사교육 49
나. 사전 검사 49
다. 실험 처치 50
라. 사후 검사 56
4. 자료분석 56
IV. 연구결과 및 해석 57
1. '바다'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57
가. '바다'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자기인식·표현능력'에 미치는 효과 59
나. '바다'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효과 60
다. '바다'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타인인식능력'에 미치는 효과 62
라. '바다' 프로젝트 활동이 유아의 '타인조절능력'에 미치는 효과 63
2. '바다'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놀이성에 미치는 효과 65
가. '바다'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신체적자발성'에 미치는 효과 67
나. '바다'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사회적자발성'에 미치는 효과 68
다. '바다'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인지적자발성'에 미치는 효과 70
라. '바다'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즐거움의 표현'에 미치는 효과 71
마. '바다'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유머감각'에 미치는 효과 73
V. 논의 및 제언 75
1. 논의 75
가. '바다'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75
나. '바다'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놀이성에 미치는 효과 78
2. 제언 82
참고문헌 83
부록 89
〈부록 1〉유아의 정서지능 검사 90
〈부록 2〉유아의 놀이성 검사 93
〈부록 3〉실험집단 활동계획안 95
Abstract 128
〈표II-1〉 체계적 교수법과 프로젝트 접근법의 차이점 22
〈표II-2〉 프로젝트 시작단계의 활동내용 26
〈표II-3〉 프로젝트 전개단계의 활동내용 27
〈표II-4〉 프로젝트 마무리단계의 활동내용 28
〈표III-1〉 연구대상 유아의 사례수와 평균월령 비교 43
〈표III-2〉 유아 정서지능 척도의 하위영역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계수 45
〈표III-3〉 유아 놀이성 척도의 하위 영역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계수 46
〈표III-4〉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일과운영 51
〈표III-5〉 '바다' 프로젝트 접근법의 도입 단계 53
〈표III-6〉 '바다' 프로젝트 접근법의 전개 단계 55
〈표III-7〉 '바다' 프로젝트 접근법의 마무리 단계 56
〈표IV-1〉 정서지능의 집단별 평균과 표준편차 57
〈표IV-2〉 정서지능 검사의 공변량분석 58
〈표IV-3〉 '자기인식·표현능력' 집단별 평균과 표준편차 59
〈표IV-4〉 '자기인식·표현능력' 검사의 공변량분석 60
〈표IV-5〉 '자기조절능력' 집단별 평균과 표준편차 61
〈표IV-6〉 '자기조절능력' 검사의 공변량분석 61
〈표IV-7〉 '타인인식능력' 집단별 평균과 표준편차 62
〈표IV-8〉 '타인인식능력' 검사의 공변량분석 63
〈표IV-9〉 '타인조절능력' 집단별 평균과 표준편차 64
〈표IV-10〉 '타인조절능력' 검사의 공변량분석 64
〈표IV-11〉 놀이성의 집단별 평균과 표준편차 65
〈표IV-12〉 놀이성 검사의 공변량 분석 66
〈표IV-13〉 '신체적자발성'의 집단별 평균과 표준편차 67
〈표IV-14〉 '신체적자발성' 검사의 공변량분석 67
〈표IV-15〉 '사회적자발성'의 집단별 평균과 표준편차 68
〈표IV-16〉 '사회적자발성' 검사의 공변량분석 69
〈표IV-17〉 '인지적자발성'의 집단별 평균과 표준편차 70
〈표IV-18〉 '인지적자발성' 검사의 공변량분석 70
〈표IV-19〉 '즐거움의 표현'의 집단별 평균과 표준편차 71
〈표IV-20〉 '즐거움의 표현'의 집단별 평균과 표준편차 72
〈표IV-21〉 '유머감각'의 집단별 평균과 표준편차 73
〈표IV-22〉 '유머감각' 검사의 공변량분석 74
[그림III-1] 연구 절차 48
[그림III-2] '바다' 프로젝트 접근법으 전개과정 모형 52
[그림III-3] 교사의 예상 주제망 54
[그림III-4]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재구성 된 공동주제망 54
[그림IV-1] 정서지능에 대한 집단간 비교 58
[그림IV-2] '자기인식·표현능력'에 대한 집단간 비교 60
[그림IV-3] '자기조절능력'에 대한 집단간 비교 62
[그림IV-4] '타인인식능력'에 대한 집단간 비교 63
[그림IV-5] '타인조절능력'에 대한 집단간 비교 65
[그림IV-6] 놀이성에 대한 집단간 비교 66
[그림IV-7] '신체적자발성'에 대한 집단간 비교 68
[그림IV-8] '사회적자발성'에 대한 집단간 비교 69
[그림IV-9] '인지적자발성'에 대한 집단간 비교 71
[그림IV-10] '즐거움의 표현'에 대한 집단간 비교 73
[그림IV-11] '유머감각'에 대한 집단간 비교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