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4
3. 용어정의 15
II. 이론적 배경 17
1. 보육교사 역할의 중요성 17
가. 보육교사의 역할 17
나. 보육교사 역할의 중요성 20
1) 영유아의 발달적 특징에 따른 보육교사 역할의 중요성 21
2) 영유아부모의 요구에 따른 보육교사 역할의 중요성 23
3) 보육과 교육의 통합에 따른 보육교사 역할의 중요성 26
2. 직무만족도 27
가. 직무만족도의 중요성 27
나. 직무만족도의 결정요인 30
3. 소진 32
4. 보육교사 효능감 34
4. 선행연구의 고찰 36
III. 연구방법 40
1. 연구대상 40
2. 측정도구 41
가. 보육교사의 소진 측정도구 41
나.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측정도구 42
다.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43
3. 자료수집 44
4. 자료분석 45
IV. 연구결과 46
1.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소진,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의 차이 46
가.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소진의 차이 46
나.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교사효능감의 차이 50
다.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 53
2. 보육교사의 소진,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의 관계 59
V. 논의 및 제언 63
1. 논의 63
2. 제언 68
참고문헌 70
부록 77
Abstract 84
〈표II-1〉 보육교사의 직무영역과 직무영역별 내용 28
〈표III-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41
〈표III-2〉 보육교사의 소진 측정도구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42
〈표III-3〉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측정도구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43
〈표III-4〉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측정도구의 하위요인별 문항 구성 44
〈표IV-1〉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전체 '소진'의 평균 비교 47
〈표IV-2〉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정서적 고갈'의 평균 비교 48
〈표IV-3〉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비인간화'의 평균 비교 49
〈표IV-4〉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개인적 성취감소'의 평균 비교 50
〈표IV-5〉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전체 '교사효능감'의 평균 비교 51
〈표IV-6〉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일반적 효능감'의 평균 비교 52
〈표IV-7〉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개인적 효능감'의 평균 비교 53
〈표IV-8〉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전체 '직무만족도'의 평균 비교 54
〈표IV-9〉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동료와의 관계'의 평균 비교 55
〈표IV-10〉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원장과의 관계'의 평균 비교 56
〈표IV-11〉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직무자체의 평균 비교 57
〈표IV-12〉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근무환경의 평균 비교 58
〈표IV-13〉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보수와 승진의 평균 비교 59
〈표IV-14〉 보육교사의 소진,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