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 문제 18
3. 용어 정의 18
II. 이론적 배경 21
1. 분노 21
가. 분노의 정의 21
나. 분노의 유발원인과 과정 23
다. 분노의 표현방식과 관련된 문제 25
라. 분노조절 프로그램 27
마. 분노조절 프로그램에 관한 선행연구 30
2. 인지행동 프로그램의 구성 31
3. 공격성 38
가. 공격성의 개념 및 유형 38
나. 공격적인 아동의 특성 39
다. 공격성과 인지행동 프로그램 41
4. 비합리적 신념 43
가. 비합리적 신념의 유형 44
나. 비합리적 신념과 분노 46
다. 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선행연구 46
라. 비합리적 신념과 인지행동 프로그램 47
III. 연구방법 49
1. 연구대상 49
가. 대상아동 인적사항 49
나. 대상아동 선정이유 50
다. 대상아동의 부적응 행동 분석 51
2. 연구도구 54
가. 분노조절 능력 검사 54
나. 공격성 검사 54
다. 비합리적 신념 척도 56
라. 사전, 사후, 유지 검사 실시 56
마. 검사결과 분석 57
3. 인지행동 프로그램의 구성 및 실행 57
가. 인지행동 프로그램의 구성 57
나. 인지행동 프로그램 실행 61
IV. 연구결과 82
1. 분노조절능력 82
2. 공격성 정도 83
3. 비합리적 신념 85
V. 논의 및 결론 87
참고문헌 92
부록 102
부록 1. 분노조절 능력 검사지 103
부록 2. 아동용 공격성 검사지 104
부록 3. 비합리적 신념 척도 검사지 107
Abstract 110
〈표-1〉 비합리적 신념의 유형 44
〈표-2〉 아동의 학교생활 행동 기록 51
〈표-3〉 부모와의 상담 내용 요약 52
〈표-4〉 인지행동 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Y군의 행동 분석 53
〈표-5〉 공격성의 하위영역별 측정내용 55
〈표-6〉 하위영역별 공격성 문항 구성 55
〈표-7〉 비합리적 신념 척도의 문항 구성 56
〈표-8〉 인지행동 프로그램의 구성 내용 59
〈표-9〉 분노조절능력 점수 변화 82
〈표-10〉 공격성 정도 변화 83
〈표-11〉 비합리적 신념 검사의 변화 85
(그림-1) 상담 전후 Y군의 분노조절능력 변화 비교 83
(그림-2) 상담 전후 Y군의 공격성 정도 변화 비교 84
(그림-3) 상담 전후 Y군의 비합리적 신념의 변화 비교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