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13
2. 연구문제 16
3. 용어의 정의 17
가. 그림책의 그림읽기 17
나. 시각 문식성 17
II. 이론적 배경 19
1. 유아기와 그림책 19
2. 유아기의 시각 문식성 20
가. 문식성의 개념 20
나. 시각 문식성의 개념 22
3. 그림책과 시각 문식성 25
4. 선행연구 고찰 27
III. 연구 방법 29
1. 연구자 29
2. 연구현장 30
3. 연구 참여자 30
4. 실행연구 과정 31
가. 1단계 : '그림책의 그림읽기 활동' 계획하기 32
나. 2단계 : '그림책의 그림읽기 활동' 실행하기 36
다. 3단계 : 되돌아보기 및 해석학적 순환 40
라. 4단계 : 분석 및 해석적 순환 42
5. 자료 수집 방법 43
IV. 연구결과 45
1. '그림책의 그림읽기 활동'에서 나타난 유아의 시각문식성의 반응양상 45
가. 그림에 대한 반응 46
나. 글과 내용 그림에 대한 반응 58
다. 언어표현 능력과 상호 텍스트성에 대한 반응 61
2. '그림책의 그림읽기 활동'에서 드러난 문제 64
가. 관심의 분산 64
나. 흐름깨기 66
다. 소극적 모방 70
3. '그림책의 그림읽기 활동'에서 나타난 유아의 언어표현력 변화양상 72
가. 이해력·표현력의 변화 72
나. 태도의 변화 76
V. 논의 및 제언 78
1. 논의 78
2. 제언 81
참고문헌 83
부록 87
Abstract 97
〈표II-1〉 시각문식성의 개념 23
〈표III-1〉 '그림책의 그림읽기 활동' 모형 32
〈표III-2〉 선정된 그림책 33
〈표III-3〉 1차 '그림책의 그림읽기 활동'을 위한 질문목록의 예 35
〈표III-4〉 '그림책의 그림읽기 활동' 계획안의 예 36
〈표III-5〉 '그림책의 그림읽기 활동의 실행 사례 38
〈표III-6〉 2차 질문 목록 작성의 예 41
〈표IV-1〉 그림책 속 색에 대한 유아 반응 49
〈표IV-2〉 '그림책 그림읽기 활동'을 통한 유아들의 분석 능력 변화 56
[그림II-1] 시각 문식성의 구성요소의 성향 24
[그림III-1] '그림책의 그림읽기 활동' 학습모형 37
[그림IV-1] '고릴라'를 읽고 나서 활동지 51
[그림IV-2] 그림읽기 활동지 작성의 예 '터널' 57
[그림IV-3] 동물원을 읽고나서 활동지 60
[그림IV-4] 숲속으로를 읽고 나서 활동지 73
[그림IV-5] 그림읽기활동지 작성의 예 - '존 버닝햄 따라잡기' 75
[그림IV-6] 앤서니브라운의 행복한 미술관 '다른 그림 찾기'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