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I. 서론 14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7
1.3. 선행 연구 21
II. 도자기와 브랜드 확장의 이론적 고찰 24
2.1. 도자기의 이해 25
2.1.1. 도자기의 정의와 유형 25
2.1.2. 도자기와 역사 스타일 29
2.2. 브랜드 확장의 이해 37
2.2.1. 브랜드의 정의 37
2.2.2. 브랜드 확장 정의와 유형 38
2.2.3. 브랜드 확장과 다각화 42
2.3. 소결 43
III. 도자브랜드에 관한 확장 사례 조사 44
3.1. 연구의 전제 46
3.2. 디자인 측면 48
3.2.1. 장르 48
3.2.2. 소재 65
3.2.3. 스타일 69
3.3. 마케팅 측면 85
3.3.1. 라인 확장 85
3.3.2. 카테고리 확장 88
3.4. 소결 91
IV. 도자브랜드의 확장 사례 분석 및 특성 92
4.1. 디자인 측면 특성 93
4.1.1. 장르 믹스 특성 93
4.1.2. 소재 믹스 특성 95
4.1.3. 스타일 믹스 특성 97
4.1.4. 디자인 측면 소결 120
4.2. 마케팅 측면 특성 121
4.2.1. 라인 확장 특성 121
4.2.2. 카테고리 확장 특성 122
4.2.3. 마케팅 측면 소결 125
4.3. 소결 126
V. 결론 128
VI. 참고문헌 133
ABSTRACT 136
[표1-1] 국내 백화점별 입점 도자브랜드 리스트 17
[표1-2] 도자브랜드 선정 19
[표1-3] 도자기 관련 선행 연구 21
[표1-4] 브랜드 확장 관련 선행 연구 22
[표1-5] 브랜드 다각화 관련 선행 연구 23
[표2-1] 도자기 산업용도에 따른 분류 29
[표2-2] Ansoff의 성장 매트릭스 40
[표3-1] 장르 사례 항목 49
[표3-2] 광주요 장르 사례 51
[표3-3] 행남자기 장르 사례 52
[표3-4] 한국도자기 장르 사례 53
[표3-5] 로얄 알버트 장르 사례 54
[표3-6] 포트메리온 장르 사례 55
[표3-7] 레녹스 장르 사례 56
[표3-8] 덴비 장르 사례 57
[표3-9] 웨지우드 장르 사례 58
[표3-10] 로얄덜튼 장르 사례 59
[표3-11] 로스트란드 장르 사례 60
[표3-12] 지앙 장르 사례 61
[표3-13] 로얄 코펜하겐 장르 사례 62
[표3-14] 장르 종합표 63
[표3-15] 소재 사례표 67
[표3-16] 광주요 스타일 사례 70
[표3-17] 행남자기 스타일 사례 71
[표3-18] 한국도자기 스타일 사례 72
[표3-19] 로얄 알버트 스타일 사례 73
[표3-20] 포트메리온 스타일 사례 74
[표3-21] 레녹스 스타일 사례 75
[표3-22] 덴비 스타일 사례 76
[표3-23] 웨지우드 스타일 사례 77
[표3-24] 로얄 덜튼 스타일 사례 78
[표3-25] 로스트란드 스타일 사례 79
[표3-26] 지앙 스타일 사례 80
[표3-27] 헤렌드 스타일 사례 81
[표3-28] 하빌랜드 스타일 사례 82
[표3-29] 로얄 코펜하겐 스타일 사례 83
[표3-30] 앤슬리 스타일 사례 84
[표3-31] 국내 도자브랜드 라인 확장 85
[표3-32] 국외 도자브랜드 라인 확장 86
[표3-33] 국내 도자브랜드 카테고리 확장 88
[표3-34] 국외 도자브랜드 카테고리 확장 89
[표4-1] 광주요 스타일 사례 분석 99
[표4-2] 행남자기 스타일 사례 분석 100
[표4-3] 한국도자기 스타일 사례 분석 101
[표4-4] 로얄 알버트 스타일 사례 분석 102
[표4-5] 포트메리온 스타일 사례 분석 103
[표4-6] 레녹스 스타일 사례 분석 104
[표4-7] 덴비 스타일 사례 분석 105
[표4-8] 웨지우드 스타일 사례 분석 106
[표4-9] 로얄 덜튼 스타일 사례 분석 107
[표4-10] 로스트란드 스타일 사례 분석 108
[표4-11] 지앙 스타일 사례 분석 109
[표4-12] 헤렌드 스타일 사례 분석 110
[표4-13] 하빌랜드 스타일 사례 분석 111
[표4-14] 로얄 코펜하겐 스타일 사례 분석 112
[표4-15] 앤슬리 스타일 사례 분석 113
[표4-16] 스타일 사례 분석 종합표 114
[표4-17] 도자브랜드의 포지셔닝 도식표 115
[표4-18] 도자브랜드 확장 현황 124
[그림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
[그림1-2] 사례 선정 18
[그림1-3]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0
[그림2-1] 국내·외 도자산업 발전 역사 26
[그림2-2] 비금속광물 제품 분류 27
[그림2-3] 바로크/ 로코코 30
[그림2-4] 신고전주의 31
[그림2-5] 미술공예 운동 32
[그림2-6] 아르누보/아르데코 33
[그림2-7] 모더니즘 34
[그림2-8] 미니멀리즘 34
[그림2-9] 포스트 모더니즘 35
[그림2-10] 컨템포러리 아트 36
[그림2-11] 도자기의 유형과 역사 스타일 37
[그림2-12] 브랜드 확장 유형 41
[그림2-13] 도자브랜드의 정의 43
[그림3-1] 사례 조사 측면 45
[그림3-2] 도자브랜드 연대표 47
[그림3-3] 장르 확장 64
[그림3-4] 한국도자기 '프라우나' 65
[그림3-5] 레녹스 '도나카란 라인' 65
[그림3-6] 지앙 'Route des Indes라인' 66
[그림3-7] 소재 확장 68
[그림4-1] 장르 믹스 특성 95
[그림4-2] 소재 믹스 특성 97
[그림4-3] 고바야시의 이미지 스케일 98
[그림4-4] 스타일 믹스 특성 115
[그림4-5] 도자브랜드의 컬렉션 스타일 포지셔닝 117
[그림4-6] 도자브랜드의 프로모션 스타일 포지셔닝 118
[그림4-7] 도자브랜드의 종합 스타일 포지셔닝 119
[그림4-8] 라인 확장 특성 122
[그림4-9] 카테고리 확장 특성 123
[그림4-10] 도자브랜드 확장 특성 도출 127
[그림 5-1] 전체 연구 구조도 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