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 개요 8
I. 서론 12
1. 연구 배경 및 목적 13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3. 선행 연구의 고찰 18
II. 감성적 공간과 뮤지엄 샵의 이해 22
1. 감성적 공간의 의미 23
1.1. 감성의 개념 23
1.2. 감성 공간의 의미 및 필요성 24
2. 뮤지엄 샵의 특징 26
2.1. 뮤지엄과 뮤지엄의 샵의 역할 26
2.1.1. 뮤지엄의 국내 현황 26
2.1.2. 뮤지엄 샵의 개념 및 역할 29
2.2. 뮤지엄 샵의 구성 요소 31
2.2.1. 뮤지엄 샵의 시각적 구성 요소 31
2.2.2. 뮤지엄 샵의 공간과 상품 요소 33
III. 뮤지엄 샵 사례 분석 43
1. 사례 분석 개요 및 방법 44
1.1. 분석 개요 44
1.2. 분석 방법 46
2. 사례분석 50
2.1. 국립현대 미술관(서울관)-MMCA 50
2.2. 뮤지엄 산 60
2.3. 소마 미술관 64
2.4. 대림 미술관 68
IV. 감성적 뮤지엄 샵의 특징 73
1. 기능 측면 74
1.1. 통일성 74
1.2. 차별화 된 가치성 75
2. 이미지 측면 76
2.1. 대상의 확실성 76
2.2. 지향성 77
3. 체험 측면 78
3.1. 순환성 79
3.2. 배려성 80
3.3. 비연계성 80
4. 종합 소결 82
4.1. 공간 구성 요소 82
4.2. 상품 구성 요소 82
V. 결론 84
첫째, 공간 구성 요소 85
둘째, 상품의 구성 요소 86
참고문헌 88
Abstract 89
[표 1] 뮤지엄 샵 선행 연구 20
[표 2] 뮤지엄 샵 세대별 특성 28
[표 3] 샵 공간의 유형 35
[표 4] 렘부르크(Lehmbruck)의 전시 동선 패턴(Circulation Pattern)의 유형 37
[표 5] 뮤지엄 샵의 역할에 따른 상품구성과 분류 42
[표 6] 뮤지엄 샵에서의 감성측면에 따른 공간과 상품 46
[표 7] 이미지 스케일의 공간과 상품이미지 분석표 48
[표 8] 국립현대미술관(서울관) 뮤지엄 샵 1관 - 공간 51
[표 9] 국립현대미술관(서울관) 뮤지엄 샵 1관 - 상품 52
[표 10] 국립현대미술관(서울관) 뮤지엄 샵 1관 - 감성공간 53
[표 11] 국립현대미술관(서울관) 뮤지엄 샵 2관 - 공간 54
[표 12] 국립현대미술관(서울관) 뮤지엄 샵 2관 - 상품 55
[표 13] 국립현대미술관(서울관) 뮤지엄 샵 2관 - 감성 공간 56
[표 14] 국립현대미술관(서울관) 뮤지엄 샵 3관 - 공간 57
[표 15] 국립현대미술관(서울관) 뮤지엄 샵 3관 - 상품 58
[표 16] 국립현대미술관(서울관) 뮤지엄 샵 3관 - 감성 공간 59
[표 17] 뮤지엄 산 - 공간 61
[표 18] 뮤지엄 산 뮤지엄 샵 - 상품 62
[표 19] 뮤지엄 산 뮤지엄 샵 - 감성 공간 63
[표 20] 소마 미술관 뮤지엄 샵 - 공간 65
[표 21] 소마 미술관 뮤지엄 샵 - 상품 66
[표 22] 소마 미술관 뮤지엄 샵 - 감성 공간 67
[표 23] 대림 미술관 뮤지엄 샵 - 공간 69
[표 24] 대림 미술관 뮤지엄 샵 - 상품 70
[표 25] 대림 미술관 뮤지엄 샵 - 감성 공간 71
[표 26] 종합분석표 72
[표 27] 기능 측면의 뮤지엄 샵 공간 요소 비교 75
[표 28] 뮤지엄 MI 이미지 현황 77
[표 29] 상품 연출 방법 분석표 78
[표 30] 동선유형 분석 79
[표 31] 각 뮤지엄 샵들의 진열대의 높낮이 80
[표 32] 각 뮤지엄 샵의 상품 배치도 81
[표 33] 감성적 측면에서 공간과 상품의 구성요소 83
[그림 1] 연구 배경 및 목적 15
[그림 2] 연구 범위 16
[그림 3] 연구 방법 17
[그림 4] 선행 연구와 차별성 21
[그림 5] 감성의 개념 24
[그림 6] 감성적 공간 25
[그림 7] 감성적 공간의 필요성 26
[그림 8] 뮤지엄 샵의 개념 29
[그림 9] 뮤지엄 샵의 역할 31
[그림 10] 뮤지엄 샵의 구성요소 33
[그림 11] 감성 콘텐츠의 사전적 의미 45
[그림 12] 공간과 상품의 분석방법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