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6
1) 공동행동일과 16
II. 이론적 배경 17
1. 공동행동일과 중재 17
2. 자폐아동의 의사소통 특성 22
III. 연구방법 25
1. 연구 대상 25
2. 실험 방법 29
1) 실험 설계 29
2) 실험 절차 30
3) 실험 장소 및 시간 31
3. 프로그램 실시 32
1) 프로그램의 구성 32
2) 프로그램의 단계별 진행 내용 34
4. 평가도구 41
5. 결과 처리 41
6. 신뢰도 42
IV. 연구결과 43
1. 의사소통기능 사용빈도의 변화 43
2. 의사소통기능의 다양성 분석 49
V. 논의 및 결론 54
1. 논의 54
2. 결론 및 제언 58
참고문헌 60
Abstract 67
부록 7
〈부록 1〉 의사소통기능 분석표 69
〈부록 2〉 의사소통기능의 범주별 하위유형의 정의 70
〈부록 3〉 하루일과 계획하기 활동과 아동별 역할 및 목표언어 72
〈부록 4〉 퍼즐 맞추기 활동과 역할 및 목표언어 75
〈표 1〉 공동행동일과의 특성 19
〈표 2〉 대상 아동의 개인별 특성 26
〈표 3〉 의사소통기능의 사용빈도 및 다양성 평가 31
〈표 4〉 공동행동일과 프로그램 구성 모식도 33
〈표 5〉 학교일과 및 공동관심사 조사과정 34
〈표 6〉 하루일과 계획하기 활동 36
〈표 7〉 퍼즐 맞추기 활동 37
〈표 8〉 하루일과 계획하기 활동의 변형 및 목표언어 변경 38
〈표 9〉 퍼즐 맞추기 활동의 변형 및 목표언어 변경 40
〈표 10〉 의사소통기능 사용빈도 43
〈표 11〉 의사소통기능 범주별 사용빈도(1회기의 평균회수) 45
〈표 12〉 의사소통기능의 유형수 49
〈표 13〉 의사소통기능의 하위 범주별 유형 50
〈그림 1〉 의사소통기능 사용빈도 44
〈그림 2〉 의사소통기능 유형수의 변화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