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 필요성 10
2. 연구문제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지적장애 아동의 말 특성 15
2. 롬바르드 효과에 따른 말 특성의 변화 17
3. 말 명료도에 영향을 미치는 조음·음향학적 특성 19
III. 연구방법 22
1. 연구대상 22
2. 연구방법 23
1) 연구자료 23
2) 실험절차 26
3. 자료분석 26
1) 레이블링 26
2) 분석방법 27
4. 연구기간 31
5. 통계처리 31
IV. 연구결과 32
1. 집단 별 말소리 강도와 F0 비교(이미지참조) 32
1) 말소리 강도 비교 32
2) F0 비교(이미지참조) 34
2. 집단 별 모음공간 비교 36
1) 모음포먼트 비교 36
2) VAI 비교 39
3. 집단 별 조음속도 비교 41
4. 집단 별 말 명료도 비교 43
V. 논의 및 결론 46
VI. 참고문헌 50
Abstract 60
부록 9
〈부록 - I〉 전체 문장목록 62
〈부록 - II〉 연구 참여 동의서 63
〈표 1〉 일반 아동의 특성 22
〈표 2〉 지적장애 아동의 특성 23
〈표 3〉 문장목록의 예 24
〈표 4〉 5점 등간척도평가(Equal-appearing Interval scales, EAI척도) 30
〈표 5〉 집단 별 소음 강도에 따른 말소리 강도 32
〈표 6〉 말소리 강도의 삼원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33
〈표 7〉 집단 별 소음 강도에 따른 F0(이미지참조) 34
〈표 8〉 F0의 삼원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이미지참조) 36
〈표 9〉 소음 강도에 따른 모음 포먼트 37
〈표 10〉 집단 별 VAI값 비교 39
〈표 11〉 VAI의 삼원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40
〈표 12〉 집단 별 소음 강도에 따른 조음속도 41
〈표 13〉 조음속도의 삼원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42
〈표 14〉 집단 별 소음 강도에 따른 말 명료도 점수 43
〈표 15〉 말 명료도 삼원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45
〈그림 1〉 말하기 과업 그림판 25
〈그림 2〉 Praat View & Edit를 이용한 레이블링 화면 27
〈그림 3〉 모음 /아/ 분절 작업 28
〈그림 4〉 모음 /아/ 안정구간 추출 28
〈그림 5〉 집단 별 소음 강도에 따른 말소리 강도 변화 비교 33
〈그림 6〉 집단 별 소음 강도에 따른 F0 변화(이미지참조) 35
〈그림 7〉 일반 아동 모음삼각도 38
〈그림 8〉 지적장애 아동 모음삼각도 38
〈그림 9〉 집단 별 소음 강도에 따른 VAI 변화 비교 40
〈그림 10〉 집단 별 소음 강도에 따른 조음속도 변화 비교 42
〈그림 11〉 집단 별 소음 강도에 따른 말 명료도 점수 변화 비교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