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원화, 탈경계, 이동성, 네트워크화 등으로 대표되는 사회적 패러다임의 변화는 사회 각 부분에 변화를 불러일으키는 동시에 우리에게 변화를 요구하였다. 같은 맥락으로 도서관의 환경 또한 새로운 기능을 요구하여 그에 따른 도서관 디자인의 효율적이며 효과적인 방안이 필요하였다. 즉, 사회적 변화에 따른 이용자와 지역 사회의 요구는 도서관의 역할 변화에 대한 논의를 하고, 그 방향성은 도서관의 다기능적인 문화공간으로 향하고 있다, 이에 따른 도서관의 새로운 디자인의 요구는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필요성의 대두로 인하여 본 논문에서는 새로운 방법으로 도서관 디자인을 제시하였다.
정보화시대가 도래한 후 인터넷은 보편화되고 기술의 발전이 박차를 가하여 스마트폰의 높은 보급률은 정보의 홍수를 만들었다. 많은 정보 속에서 유용한 가치를 뽑아내기 위하여 여러 가지 방법들이 시도되어왔고, 그 대표적으로 빅데이터와 매쉬업이 있다. 본 논문은 빅데이터와 데이터 매쉬업의 활용방안으로 디자인을 연구하였고, 그 사례로 도서관 디자인을 하였다. 기존 빅데이터 분야에서 도서관 이용자들의 니즈(needs)를 찾아 그에 맞춘 도서관을 디자인을 하고자 했다. 그 방안으로 텍스트 마이닝을 통하여 도서관의 새롭게 요구되는 기능에 대하여 재차 확인하였고, 오피니언 마이닝을 이용하여 도서관 디자인의 기본이 되는 중요한 부분인 컨셉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설문을 바탕으로 한 데이터 마이닝을 이용하여 도서관 기능별 레이아웃을 제시하였다.
사회적 변화와 요구에 따른 다양한 기능을 수용하는 도서관 공간의 새로운 디자인을 여러 가지 데이터를 매쉬업하여, 그 동안 연구되지 않았던 도서관 분야에서의 빅데이터 활용 중 도서관 디자인에 대한 연구하였다는 점과 또한, 기존 연구에서는 연구되지 않았던 공간디자인에서 빅데이터의 활용을 새롭게 시도, 적용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