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7
제1절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7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0
제2장 이론적 배경 11
제1절 대학행정조직 11
1. 대학교육 현황 11
2. 대학 행정조직의 개념과 특성 13
3. 대학 행정직원의 정의와 역할 15
제2절 동기부여 17
1. 동기부여의 개념 17
2. 내재적 동기부여 20
제3절 직무만족 24
1. 직무만족의 개념 24
2. 직무만족에 관한 선행연구 25
제4절 조직몰입 27
1. 조직몰입의 개념 27
2. 조직몰입에 관한 선행연구 29
제3장 연구의 설계 31
제1절 연구의 모형 및 가설 설정 31
1. 연구 모형 31
2. 연구 가설 설정 32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36
1. 내재적 동기부여 36
2. 직무만족 38
3. 조직몰입 39
제3절 연구대상 및 설문의 구성 40
1. 연구 대상 및 자료수집 40
2. 설문의 구성 41
제4장 연구결과 분석 43
제1절 기초통계 분석 43
제2절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 45
1. 신뢰성(Reliability) 분석 45
2. 타당성(Validity) 분석 47
제3절 상관관계 분석 53
제4절 가설의 검증 55
제5장 결론 62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62
1. 연구결과 요약 62
2. 시사점 및 제언 64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67
참고문헌 68
설문지 75
Abstract 80
〈표-1〉 주기별 정원감축 목표(안) 12
〈표-2〉 동기부여의 개념 18
〈표-3〉 내재적 동기부여 요인 19
〈표-4〉 내재적 동기부여의 개념 21
〈표-5〉 직무만족의 개념 25
〈표-6〉 조직몰입의 개념 28
〈표-7〉 자료 분석방법 41
〈표-8〉 설문지 구성내용 42
〈표-9〉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3
〈표-10〉 신뢰도 분석 결과 46
〈표-11〉 내재적 동기부여의 타당성 검증 결과 49
〈표-12〉 직무만족의 타당성 검증 결과 51
〈표-13〉 조직몰입의 타당성 검증 결과 52
〈표-14〉 변수간 상관관계 분석 결과 (N=110) 54
〈표-15〉 다중회귀분석 결과 56
〈표-16〉 다중회귀분석 결과 58
〈표-17〉 다변량분산분석 결과 60
〈표-18〉 연구가설 검증결과 61
[그림-1] 2014년 고등교육기관 수 11
[그림-2] 연구 모형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