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지식 정보화시대의 기업들은 급변하는 외부환경의 영향으로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불안감 속에서 지속적인 혁신을 요구 받고 있다. 특히 항공 산업은 환대 산업의 중심에서 그 어느 때 보다도 치열한 경쟁 상황에 놓여 있다.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서 경쟁우위를 획득하기 위한 노력들은 다방면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히 무형성, 비분리성, 이질성, 소멸성을 특징으로 하는 서비스 산업의 특성상 기업의 가치를 최전선에서 제공하는 항공객실 승무원의 능력과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이 매우 중요시되고 있다. 또한 수직적 위계질서가 강한 조직 문화가 수평적 구조로의 변화를 겪으면서 한 사람의 리더 보다는 구성원 개개인의 능력 향상이 요구되어 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구성원 간의 협력이 중요시 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구성원 개개인의 리더십 역량 육성의 중요성을 반영한 리더십핵심 역량 모델 이론을 중심으로 조직의 목표 달성에 유용한 구성원의 자발적인 역할 외 활동인 조직시민행동과 브랜드시민행동 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선행연구를 통해 리더십핵심역량의 구성개념들(자기 인식 능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창조 적 혁신능력, 임파워먼트 능력)과 조직시민행동, 브랜드시민행동을 분석하고 각 변수들 간의 문헌 고찰을 통해 연구모형을 구축하였다. 이를 위해 A항공사에 근무하고 있는 항공객실 승무원을 대상으로 설문이 이루어졌으며, 총 356부의 자료가 본 연구의 최종 분석을 위한 자료로 이용되었다.
구조방정식을 이용한 분석결과 리더십 핵심역량, 조직시민행동, 브랜드시민행동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모델은 적합한 모형임을 입증하였다. 총 4개의 가설 중 리더십핵심역량이 브랜드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기각되었으며, 항공객실승무원의 직급은 조직시민행동이 브랜드시민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데 있어서 유의한 요인이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