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7
제1장 서론 8
제1절 문제제기 8
제2절 연구목적 11
제3절 연구방법 12
제4절 연구 구성 13
제5절 연구의 기여도 14
제2장 문헌고찰 15
제1절 리더십 핵심 역량 15
1. 리더십 이론의 발전 과정 15
2. 리더십 핵심 역량 구성 요소 19
제2절 조직시민행동 28
1. 조직시민행동의 개념 28
2. 조직시민행동의 구성요소 29
3. 리더십 핵심 역량과 조직시민행동 32
제3절 브랜드 시민행동 34
1. 브랜드 시민행동의 개념 34
2. 브랜드 시민행동의 구성요소 35
3. 조직시민행동과 브랜드시민행동 38
4. 리더십 핵심 역랑과 브랜드시민행동 39
제3장 연구방법 41
제1절 연구 모형 및 가설 41
1. 연구 모형 41
2. 가설 설정 42
제2절 표본 설정 및 자료수집 44
제3절 설문지 구성 45
1. 변수 선정 45
2. 측정 47
제4절 분석방법 49
제4장 분석 결과 50
제1절 표본 분석 50
제2절 측정 모형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52
1. 확인적 요인 분석 52
2. 신뢰도 분석 53
3. 상관관계 분석 55
제3절 연구모형의 분석 57
1. 연구모형의 적합도 분석 57
2. 가설검정 59
3. 매개효과 분석 66
제5장 결론 69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69
제2절 연구의 시사점 71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73
1. 연구의 한계점 73
2. 향후 연구방향 73
참고문헌 75
설문지 82
Abstract 86
〈표 2-1〉 리더십 이론의 변천과정 17
〈표 2-2〉 전통적 리더십과 셀프리더십의 비교 20
〈표 2-3〉 Organ(1998)의 조직시민행동 구성요소 30
〈표 3-1〉 구성개념별 조작적 정의 및 관련연구 45
〈표 3-2〉 구성개념별 설문문항과 관련연구 47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1
〈표 4-2〉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54
〈표 4-3〉 요인 간 상관분석 56
〈표 4-4〉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증 결과 57
〈표 4-5〉 인과관계 가설검증 결과 59
〈표 4-6〉 리더십 핵심 역량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검증 결과 60
〈표 4-7〉 리더십 핵심 역량이 브랜드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검증 결과 62
〈표 4-8〉 조직시민행동이 브랜드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검증 결과 63
〈표 4-9〉 직급에 따른 경로계수 차이 64
〈표 4-10〉 경력에 따른 경로계수 차이 65
〈표 4-11〉 직접효과, 간접효과 및 전체효과 66
〈표 4-12〉 간접효과 검증 결과 66
〈표 4-13〉 하위요인별 직접효과, 간접효과 및 전체효과 67
〈표 4-14〉 하위요인별 간접효과 검증결과 68
[그림 1-1] 연구 구성도 13
[그림 2-1] 조직시민행동, 브랜드시민행동, 브랜드시민행동 구성요소의 관계 37
[그림 3-1] 연구모형 41
[그림 4-3] 모형의 경로계수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