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12
제2절 연구의 목적 16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1
제1절 저비용 항공사 21
1. 저비용 항공사의 개념 21
2. 저비용 항공사의 특성 23
3. 서비스 품질 23
제2절 기내 이벤트 26
1. 이벤트의 개념 26
2. 기내 이벤트 28
3. 기내 이벤트 체험 30
4. 기내 이벤트 유형 31
제3절 만족도 35
1. 기내 이벤트 인지성 35
2. 만족도 36
제4절 고객행동 39
1. 고객행동 39
제3장 연구방법 42
제1절 연구설계 42
1. 연구의 모형 42
2. 연구가설 43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45
제2절 실증적 조사방법 47
1. 설문의 구성 47
2. 자료수집 49
3. 연구의 분석방법 49
제4장 연구 결과 51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51
1. 인구통계학적 특성 51
2. 저비용 항공사 이용의 일반적 특성 53
제2절 타당성 및 신뢰도 54
1. 타당성 분석 54
2. 신뢰도 분석 58
3. 상관관계 분석 60
제3절 가설검증 61
1. 연구가설의 검증 61
2. 추가분석 73
제5장 결론 77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77
제2절 연구의 시사점 80
1. 학문적 시사점 80
2. 실무적 시사점 81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83
참고문헌 85
Abstract 91
설문지 93
〈표 1-1〉 국내 저비용 항공사 기내 이벤트 사례 15
〈표 2-1〉 국내 저비용 항공사 운영 현황 22
〈표 2-2〉 아시아나 항공 특화서비스와 저비용 항공사의 기내 이벤트 29
〈표 2-3〉 Getz(1997)의 이벤트 분류 33
〈표 2-4〉 기내 이벤트 유형 35
〈표 2-5〉 저비용 항공사 만족도에 관한 선행연구 37
〈표 2-6〉 행동 요인에 따른 행동유형 41
〈표 3-1〉 설문의 구성 48
〈표 3-2〉 표본의 설계 49
〈표 3-3〉 연구의 분석방법 50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52
〈표 4-2〉 저비용항공사 이용의 일반적 특성 53
〈표 4-3〉 기내이벤트 체험성의 요인분석 55
〈표 4-4〉 기내이벤트 인지성과 고객행동 요인분석 57
〈표 4-5〉 신뢰도 분석 결과 59
〈표 4-6〉 상관관계 60
〈표 4-7〉 기내이벤트 체험성과 만족도간의 관계 62
〈표 4-8〉 기내이벤트 유형과 기내이벤트 체험성이 만족도간의 관계조절 64
〈표 4-9〉 일방 참여형 이벤트유형과 만족도간의 관계 65
〈표 4-10〉 상호 참여형 이벤트 유형과 만족도 간의 관계 66
〈표 4-11〉 고객 맞춤 참여형 이벤트 유형과 만족도 간의 관계 66
〈표 4-12〉 기내이벤트 체험성과 고객행동 간의 관계 68
〈표 4-13〉 기내이벤트 인지성과 만족도간의 관계 69
〈표 4-14〉 기내이벤트 인지성과 고객행동 간의 관계 70
〈표 4-15〉 기내이벤트 만족도와 고객행동 간의 관계 71
〈표 4-16〉 가설 검증 결과 요약 71
〈표 4-17〉 선택항공사에 따른 기내이벤트 만족도 평균비교 74
〈표 4-18〉 연령에 따른 기내이벤트 만족도 평균비교 74
〈표 4-19〉 직업에 따른 기내이벤트 만족도 평균비교 75
〈표 4-20〉 여행목적에 따른 기내이벤트 만족도 평균비교 76
〈표 4-21〉 이용노선에 따른 기내이벤트 만족도 평균비교 76
[그림 1-1] 연구의 구성 20
[그림 3-1] 연구모형 43
[그림 4-1] 조절회귀모형 63
[그림 4-2] 연구모형 분석 결과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