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1
1. 연구의 배경 11
2. 연구의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4
1. 연구의 방법 14
2. 연구의 범위 14
3. 연구의 구성 15
제2장 이론적 고찰 17
제1절 저비용항공사 17
1. 개념 17
2. 특징 19
제2절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 25
1. 개념 25
2. 특징 28
제3절 SNS광고 32
1. 광고 32
2. SNS광고 37
3. SNS광고속성 42
제4절 선행연구 50
1. 광고속성 관련연구 50
2. 저비용항공사 관련 연구 58
제5절 종합논의 67
제3장 연구설계 69
제1절 분석의 틀 및 가설 설정 69
1. 분석의 틀 69
2. 가설 설정 71
3. 주요변수의 정의 71
제2절 조사 설계 73
1. 조사방법 73
2. 설문지 구성 73
3. 분석방법 75
제4장 분석결과 76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76
1. 인구통계학적 특성 76
2. SNS이용특성 78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80
제3절 가설 검증 82
1. 주가설 검증 82
2. 하위가설 검증 84
제5장 결론 88
제1절 요약 88
제2절 시사점 및 연구의 한계 92
제3절 마무리 논의 95
참고문헌 97
설문지 109
Abstract 114
〈표 2-1〉 항공사별 수송 실적 비교 21
〈표 2-2〉 일반항공사와 저비용항공사 특징 비교 23
〈표 2-3〉 웹1.0과 웹2.0비교 30
〈표 2-4〉 2009년 소셜네트워킹 범주 위 상위 온라인 디스플레이 광고 39
〈표 2-5〉 2014년 SNS광고의 7대 트랜드 41
〈표 2-6〉 광고속성의 분류 44
〈표 2-7〉 일반광고속성과 SNS광고속성 비교 49
〈표 2-8〉 광고속성 선행연구 56
〈표 2-9〉 저비용항공사 관련 선행 연구 65
〈표 3-1〉 SNS광고속성의 조작적 정의 72
〈표 3-2〉 구매의도의 조작적 정의 72
〈표 3-3〉 광고속성 설문지 구성 74
〈표 3-4〉 구매의도 설문지 구성 74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77
〈표 4-2〉 응답자의 SNS이용특성 78
〈표 4-3〉 응답자의 SNS이용특성 79
〈표 4-4〉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결과 81
〈표 4-5〉 SNS광고속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82
〈표 4-6〉 SNS광고속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83
〈표 4-7〉 SNS광고속성의 정보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84
〈표 4-8〉 SNS광고속성의 오락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85
〈표 4-9〉 SNS광고속성의 방해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86
〈표 4-10〉 SNS광고속성의 상호작용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87
〈그림 1-1〉 연구의 구성도 16
〈그림 2-1〉 Ducoffe의 광고태도 모형 42
〈그림 3-1〉 분석의 틀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