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배경 11
제2절 연구목적 12
제3절 연구방법 및 범위 13
제4절 연구구성 14
제2장 이론적 고찰 16
제1절 테마파크 16
1. 개념 16
2. 특성 21
제2절 브랜드 체험 25
1. 브랜드 25
2. 브랜드 체험의 개념 28
3. 브랜드 체험의 유형 37
제3절 브랜드 충성도 42
1. 개념 42
2. 구성요소 49
제4절 선행연구 52
1. 브랜드 체험 관련 선행 연구 52
2. 테마파크관련 선행 연구 61
제5절 종합논의 67
제3장 연구 설계 69
제1절 분석의 틀 및 가설설정 69
1. 분석의 틀 69
2. 가설설정 70
3. 주요 변수의 조작적 정의 71
제2절 조사 방법 72
제3절 설문지 구성 72
제4절 분석 방법 74
제4장 분석결과 75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75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78
1. 브랜드 체험에 대한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78
2. 브랜드 충성도에 대한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81
제3절 가설 검증 82
1. 주가설 검증 82
2. 하위가설 세부검증 84
제4절 가설 검증 종합 89
제5장 결론 91
제1절 요약 91
제2절 연구의 시사점 94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과제 97
참고문헌 99
설문지 109
Abstract 114
〈표 2-1〉 테마파크의 개념 20
〈표 2-2〉 테마파크의 주요특성 24
〈표 2-3〉 브랜드 정의 27
〈표 2-4〉 브랜드 체험 개념 36
〈표 2-5〉 브랜드 충성도 정의 47
〈표 2-6〉 브랜드체험 관련 국내 선행연구 58
〈표 2-7〉 테마파크 관련 국내 선행연구 65
〈표 3-1〉 설문지의 구성 73
〈표 3-2〉 분석방법 74
〈표 4-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6
〈표 4-2〉 브랜드 체험에 대한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 결과 80
〈표 4-3〉 브랜드 충성도에 대한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 결과 81
〈표 4-4〉 총체적 브랜드 체험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83
〈표 4-5〉 브랜드 체험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84
〈표 4-6〉 감각적 체험 요인이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85
〈표 4-7〉 정서적 체험 요인이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86
〈표 4-8〉 행동적 체험 요인이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87
〈표 4-9〉 지적 체험 요인이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88
〈표 4-10〉 가설검증 종합결과 90
[그림 1-1] 연구 구성도 15
[그림 3-1] 연구모형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