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9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10
제2절 연구의 목적 13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3
제2장 이론적 고찰 15
제1절 축제체험속성에 대한 연구 15
1) 신성성 19
2) 일탈성 20
3) 놀이성 21
4) 대동성 22
5) 장소성 23
제2절 축제의 신성성 25
1) 종교적 신성성 25
2) 형태적 신성성 30
3) 주제(콘텐츠)의 신성성 32
4) 이미지적 신성성 34
제3절 축제만족 37
제4절 축제체험의 개념적 구성 체계 42
제3장 연구설계 44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44
1) 연구의 모형 44
2) 가설의 설정 45
제2절 조사 설계 45
1) 조사 대상 45
2) 조사 방법과 시간 49
3) 설문지 구성 50
4) 분석 방법 52
제4장 분석 결과 53
제1절 표본의 특성 53
1) 표본의 인구 통계적 특성 53
2) 표본의 관광 형태적 특성 56
제2절 변수의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58
1) 신뢰도 검증 58
2) 요인분석 결과 60
제3절 가설 검증 62
1) 신성성 체험과 만족·행동의도간의 상관관계 62
2) 가설 1의 검증 64
3) 가설 2의 검증 65
4) 가설 3의 검증 66
5) 가설 4의 검증 67
6) 가설 5의 검증 68
7) 분석 결과 종합 69
제5장 결론 70
제1절 요약 70
제2절 기여, 시사점 그리고 한계 74
1) 이론적 기여 74
2) 실무적 기여 74
3) 연구의 한계 76
제3절 마무리 논의 77
참고문헌 79
설문지 83
Abstract 88
[표 2-1] 축제의 체험속성 18
[표 2-2] 종교적 신성성의 구분 30
[표 2-3] 형태적 신성성의 구분 32
[표 2-4] 주제(콘텐츠)의 신성성 구분 34
[표 2-5] 이미지의 신성성을 제공해 주는 매체 구분 36
[표 2-6] 축제만족에 관한 연구 41
[표 3-1] 단오굿의 제차 48
[표 3-2] 설문지 구성표 51
[표 4-1] 표본의 인구 통계적 특성 55
[표 4-2] 표본의 관광 형태적 특성 57
[표 4-3] 축제 신성성 체험 항목의 신뢰도 분석 59
[표 4-4] 축제 신성성 체험 항목의 요인분석 61
[표 4-5] 축제 신성성 체험과 만족·행동의도간의 상관관계 63
[표 4-6] 축제만족에 대한 신성성 체험 다중회귀분석 64
[표 4-7] 재방문 의도에 대한 신성성 체험 다중회귀분석 65
[표 4-8] 추천의사에 대한 신성성 체험 다중회귀분석 66
[표 4-9] 재방문 의도에 대한 축제만족 다중회귀분석 67
[표 4-10] 추천의사에 대한 축제만족 다중회귀분석 68
[표 4-11] 실증분석 결과의 요약 69
[그림 1-1] 연구 구성 및 절차 14
[그림 2-1] 축제 체험속성 개념 24
[그림 2-2] 축제 신성성의 재 구분 36
[그림 2-3] 축제체험 구성모형(Fex-M) 43
[그림 3-1] 연구 모형 44
[그림 4-1] 연구 모형의 가설 검증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