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9
제2절 본 논문의 구성 11
제2장 국내 음악 산업과 디지털 음악 서비스 12
제1절 국내 음악 산업의 특성과 이용 현황 12
1. 국내 음악 산업의 특성 12
2. 국내 음악 산업의 이용 현황 15
제2절 국내 디지털 음악 서비스 사의 현황 및 특징 16
1. 주요 사업자 현황 및 특징 16
2. 각 사별 음악 상품 판매 현황 17
제3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18
제1절 이론적 논의 18
1. 유료 이용의도 개념 및 관련 주요 이론 18
2. 디지털 음악 문헌 연구 및 유료 이용의도 선행 연구 19
제2절 디지털 음악 서비스 유료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3
1. 인지된 용이성 23
2. 서비스 만족도 24
3. 브랜드 인지도 26
4. 멤버십 회원 혜택 28
제3절 연구모형 30
제4장 연구방법 31
제1절 분석대상 선정 및 자료수집방법 31
제2절 주요변인의 측정 및 설문지 구성 31
1. 조작적 정의 31
2. 설문의 구성 33
제3절 자료의 분석방법 35
제5장 연구결과 36
제1절 인구통계학적 분석 36
1. 설문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6
2. 설문 응답자의 디지털 음악 서비스 이용 현황 38
제2절 가설 검증 38
1. 신뢰도 분석 38
2. 타당도 분석 39
3. 가설 검증 42
제6장 결론 및 함의 45
제1절 연구 결과 요약 45
제2절 연구의 함의 47
제3절 연구의 한계 48
참고문헌 50
부록 1. 설문지 58
Abstract 66
〈표 1〉 우리나라 음악 산업 분류 12
〈표 2〉 음악 산업 사업체당 평균매출액 15
〈표 3〉 각 사별 음악 상품 판매 현황 17
〈표 4〉 설문지 구성 34
〈표 5〉 설문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7
〈표 6〉 설문 응답자의 디지털 음악 서비스 이용 현황 38
〈표 7〉 측정항목들의 신뢰도 검증결과 39
〈표 8〉 측정요인의 Factor loading, CR, AVE 40
〈표 9〉 측정모델의 교차요인 적재 값(cross-factor loading) 41
〈표 10〉 상관계수와 추출된 평균분산의 제곱근 값 42
〈표 11〉 가설 검증 결과 43
[그림 1] 연구 모형 30
[그림 2] 가설 검증 결과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