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기존문헌 검토 13
제1절 소셜미디어 광고 13
1. 소셜미디어 및 소셜미디어 광고의 정의 13
2. 소셜미디어 광고의 특징 14
제2절 네이티브 광고 17
1. 네이티브 광고의 정의 및 특징 17
2. 네이티브 광고의 종류 18
3. 페이스북 네이티브 광고 21
제3절 모바일 및 동영상 광고 25
1. 모바일 광고와 매체 유형에 따른 광고 효과 25
2. 동영상 광고와 콘텐츠 소재에 따른 광고 효과 28
제3장 연구 문제 31
제4장 연구 방법 34
제1절 실험 설계 34
1. 실험 절차 34
2. 실험 자극물 34
3. 실험대상자 36
제2절 변인에 대한 조작적 정의와 측정 36
1. 광고태도에 대한 영향요인 37
2. 광고효과 38
제5장 연구 결과 40
제1절 실험 참가자의 인구학적 속성 40
제2절 연구문제 분석 결과 41
1. 콘텐츠 소재와 매체 유형의 효과 41
2. 콘텐츠 소재, 매체 유형, 응답자 특성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상호작용 효과 43
제6장 결론 및 논의 48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및 함의 48
제2절 한계점 및 제언 51
참고문헌 53
부록 59
부록 1. 자극물 59
부록 2. 설문지 61
ABSTRACT 67
〈표 1〉 페이스북 광고 매출 추이 22
〈표 2〉 전세계 모바일 광고시장 규모 25
〈표 3〉 광고태도 영향요인에 대한 조작적 정의 37
〈표 4〉 광고효과에 대한 조작적 정의 38
〈표 5〉 변수별 설문 문항의 신뢰도 평가 39
〈표 6〉 실험 참가자의 인구학적속성 40
〈표 7〉 응답자 특성별 광고태도 영향요인 및 광고효과의 차이 42
〈표 8〉 콘텐츠 소재와 매체 유형의 광고태도 영향요인 및 광고효과에 대한 상호작용 효과 44
〈표 9〉 매체 유형과 연령대의 광고태도 영향요인 및 광고효과에 대한 상호작용 효과 45
〈표 10〉 연령대 집단별 매체 유형에 따른 브랜드신뢰도의 차이 46
〈표 11〉 매체 유형별 연령대에 따른 브랜드신뢰도의 차이 47
[그림 1] 실험대상자 분류 36
[그림 2] 매체 유형과 연령대에 따른 브랜드신뢰도의 차이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