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에서 발생하고 있는 유아 애니메이션의 집중화 현상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집중현상의 개념과 집중현상의 상대적 개념으로 미디어 다양성 논의를 이론적 배경으로 활용하였다. 분석 자료는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의 투자, 제작, 방송으로 분류된 각 분야 전문가의 실질적 경험을 토대로 한 심층 면접을 통해 수집하였다. 자료의 분석 결과, 국내 유아 애니메이션 집중화 현상은 하나의 현상에 그치지 않고 또 다른 집중화 현상으로 연계되는, 즉 집중에 의한 재집중 현상임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현상은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의 시장 환경적, 경제 산업적, 방송 산업적의 세부적 요인에 근거하였다. 국내 유아 애니메이션 집중화 현상은 2003년 〈뽀로로〉의 성공으로 점화되어 콘텐츠의 집중화 과정을 거치며 유아 장르의 활성화로 분화되었고, 이후 유아 장르의 재집중 과정으로 귀결되었다. 이와 맞물린 부가 산업의 개입과 방송사의 유통 과정은 집중화 현상의 고착화를 보여주었다. 집중화 현상의 고착화는 최종적인 애니메이션 유통과정에 영향력을 행사하며 애니메이션 방영에 있어 장르의 다양성 부족으로 표출되었다. 결과적으로 지상파 방송의 애니메이션 장르 다양성은 애니메이션 산업과 방송 산업 및 부가 산업 간의 종속 관계에서 비롯된 원인으로 약화된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