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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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9
1. 연구 배경 및 목적 9
II. 이론적 배경 11
1. 광고와 예술 11
1) 광고와 예술의 상호작용 역사 11
2) 아트마케팅에 대한 연구 14
2. 미디어아트와 참여 유형 16
1) 미디어아트의 개념 16
2) 참여방법에 따른 유형 구분 19
3. 디지털 인스톨레이션 광고 23
1) 디지털 인스톨레이션 광고의 개념 23
2) 디지털 인스톨레이션 광고 사례 25
3) 디지털 인스톨레이션 광고의 구성 26
4) 미디어아트와 디지털 인스톨레이션 광고 28
4. 유희성 32
5. 소비자 개성으로써의 혁신성 33
III. 연구 가설 및 방법 35
1. 연구모형과 가설 35
1) 연구모형 35
2) 가설의 설정 37
2. 연구방법 39
1) 1차 : 전문가 인터뷰를 통한 사례의 선정 39
2) 2차 : 일반인 서베이 43
IV. 연구결과 분석 45
1. 신뢰도 측정 및 조작적 점검 45
2. 가설의 검증 결과 46
1) 광고태도에 대한 가설 검증 46
2) 탐색의도에 대한 가설 검증 48
3) 참여 유형에 의한 조절 효과 가설 검증 52
V. 논의 및 결론 54
1) 연구결과 논의 및 시사점 54
2) 연구의 제한점과 제언 56
참고문헌 58
부록 66
〈부록 1〉 전문가 인터뷰 설문지 66
〈부록 2〉 일반인 설문지-원격/촉각 공통설문 71
Abstract 78
[표1] 촉각적 개입과 원격적 개입 구분 23
[표2] 디지털 인스톨레이션 광고 사례 26
[표3] 미디어아트와 디지털 인스톨레이션 광고의 유사성 비교 32
[표4] 전문가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0
[표5] 유형별 샘플 적합성에 대한 설문 결과 42
[표6] 유형별 샘플 선정 결과 43
[표7]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4
[표8] 측정 항목에 대한 신뢰도 측정 결과 46
[표9] 광고태도에 대한 기술통계 47
[표10] 광고태도에 대한 ANOVA 결과 48
[표11] 탐색의도에 대한 기술통계 49
[표12] 탐색의도에 대한 ANOVA 50
[표13] 구전의도에 대한 기술 통계 51
[표14] 구전의도에 대한 ANOVA 52
[표15] 혁신성이 낮은 그룹의 탐색의도 53
[표16] 혁신성이 높은 그룹의 탐색의도 53
[그림 1] 코카콜라 Happiness Machine, 2013 9
[그림 2] 밀레이경의 그림 〈어린이의 세계〉와 페어스 비누 광고 포스터 12
[그림 3] Balloon Dog 13
[그림 4] 명화 진주귀걸이를 한 소녀와 영화 속 스칼렛 요한슨 15
[그림 5] 레저블 시티(Legible City), 제프리 쇼(Jeffry Show) 17
[그림 6] Leaf, Hybe 18
[그림 7] Cloud Pink, Everyware 18
[그림 8] Can you see me now? 21
[그림 9] Crowdraw, Everyware 22
[그림 10] 디지털 인스톨레이션 광고 개념 24
[그림 11] Contrexperience (2011) 30
[그림 12] Cars That Feel(2014) 30
[그림 13] Fashion shoot (2011) 31
[그림 14] Mini Getaway (2010) 31
[그림 15] Nielsen, Global trust in ad and brand messages (2013) 34
[그림 16] 연구모형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