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2장 이론적 배경 12
제1절 라운드가격(Round Price)에 관한 연구 12
제2절 단수가격(Odd price, Nonround price)에 관한 연구 13
제3절 Priming 17
제4절 조절초점(Regulatory Focus) 20
제3장 가설 설정 22
제4장 연구 1 27
제1절 연구디자인 및 실험절차 27
제2절 조작점검 29
1. 감정적 Priming 29
2. 인지적 Priming 29
제3절 측정 항목 30
제4절 가설 검증 31
제5절 토론 48
제5장 연구 2 49
제1절 연구디자인 및 변수 측정 49
제2절 가설검증 50
제3절 토론 60
제6장 결론 61
제1절 요약과 이론적 공헌 61
제2절 연구의 한계점과 미래 연구 방향 62
참고문헌 64
부록 75
〈부록 1〉 실험 자극물 75
〈부록 2〉 설문지 예시 77
Abstract 83
〈표 1〉 2(가격제시유형) x 2(Priming) x 2(감정적 Priming, 인지적 Priming)의 각 셀에 할당된 피실험자 수 27
〈표 2〉 2(가격제시유형) x 2(Priming)의 각 셀에 할당된 피실험자 수 31
〈표 3〉 가설 1의 기술통계 33
〈표 4〉 가설1의 이원분산분석 결과 33
〈표 5〉 2(가격제시유형) x 2(감정적 Priming)의 각 셀에 할당된 피실험자 수 37
〈표 6〉 가설 2의 기술통계 39
〈표 7〉 가설 2의 이원분산분석 결과 39
〈표 8〉 2(가격제시유형) x 2(인지적 Priming)의 각 셀에 할당된 피실험자 수 43
〈표 9〉 가설 3의 기술통계 45
〈표 10〉 가설 3의 이원분산분석 결과 46
〈표 11〉 2(가격제시유형) x 2(Priming) x 2(조절초점)의 각 셀에 할당된 피실험자 수 49
〈표 12〉 가설 4의 삼원분산분석 결과 54
〈그림 1〉 연구모형 22
〈그림 2〉 지각된 품질을 종속변수로 한 '가격제시유형 x Priming'의 이원분산분석 34
〈그림 3〉 브랜드태도를 종속변수로 한 '가격제시유형 x Priming'의 이원분산분석 34
〈그림 4〉 예상한 구매만족을 종속변수로 한 '가격제시유형 x Priming'의 이원분산분석 35
〈그림 5〉 구매의도를 종속변수로 한 '가격제시유형 x Priming'의 이원분산분석 35
〈그림 6〉 지각된 품질을 종속변수로 한 '가격제시유형 x 감정적 Priming'의 이원분산분석 40
〈그림 7〉 브랜드태도를 종속변수로 한 '가격제시유형 x 감정적 Priming'의 이원분산분석 40
〈그림 8〉 예상한 구매만족을 종속변수로 한 '가격제시유형 x 감정적 Priming'의 이원분산분석 41
〈그림 9〉 구매의도를 종속변수로 한 '가격제시유형 x 감정적 Priming'의 이원분산분석 41
〈그림 10〉 지각된 품질을 종속변수로 한 '가격제시유형 x 인지적 Priming'의 이원분산분석 46
〈그림 11〉 브랜드태도를 종속변수로 한 '가격제시유형 x 인지적 Priming'의 이원분산분석 47
〈그림 12〉 예상한 구매만족을 종속변수로 한 '가격제시유형 x 인지적 Priming'의 이원분산분석 47
〈그림 13〉 구매의도를 종속변수로 한 '가격제시유형 x 인지적 Priming'의 이원분산분석 48
〈그림 14〉 지각된품질을 종속변수로 한 '가격제시유형 x Priming x 조절초점'의 삼원분산분석 55
〈그림 15〉 브랜드태도를 종속변수로 한 '가격제시유형 x Priming x 조절초점'의 삼원분산분석 56
〈그림 16〉 예상한 구매만족을 종속변수로 한 '가격제시유형 x Priming x 조절초점'의 삼원분산분석 57
〈그림 17〉 구매의도를 종속변수로 한 '가격제시유형 x Priming x 조절초점'의 삼원분산분석 58
〈그림 18〉 가설 4 관련 요약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