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패션모델출신 엔터테이너의 두드러진 활동은 ‘모델테이너’라는 신조어를 등장시켰고, 대중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모델테이너의 숫자도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전문화되어가고 있는 패션모델의 모델테이너 활동을 학문적으로 규명하는데 목적을 갖는다.
연구를 진행하기 위한 방법으로 문헌연구와 패션모델학과 학생대상 인식조사, 업계전문가로 구성된 5인의 심층인터뷰를 병행하였다. 조사된 내용 분석을 토대로 도출된 자료에 근거하여 다변하는 방송환경에 조응하며, 패션모델로서의 정체성 확립의 중요성 고조와 더불어 패션모델과 패션모델에이전시의 질적 성장을 도모한다.
본 연구를 진행한 결과 현재 모델테이너의 활동특성은 다음과 같다. 패션모델들이 직업 수명을 연장하는 하나의 방편으로 방송이나 영화로 활동영역을 확장하여 활동했던 과거와는 달리 현재는 패션모델로서의 본질을 지킴과 동시에 다양한 활동을 병행하며 ‘multi modeltainer’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특성이 나타났다. 따라서 활동영역확대 시기도 패션모델경력 3~4년 정도로 비교적 빨라졌으며, 패션모델의 신체조건과 커리어는 활동영역확대에 있어 완전한 강점으로 작용하고 있었다. 더불어 방송환경의 변화 즉, 채널의 증가와 새로운 콘텐츠의 생성, 케이블방송 채널의 인기는 많은 엔터테이너를 필요로 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 美의 동질화는 ‘한류’의 영향을 받아 모델테이너들의 역량을 글로벌 무대에서도 경쟁력 있는 엔터테이너로 성장시킬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따라서 현재 모델컴퍼니와 전략적 제휴 또는 MOU를 맺거나 다수의 모델테이너를 보유하고 있는 엔터테인먼트 회사는 상당한 이슈가 되고 있으며, 모델테이너를 체계적으로 교육 및 매니지먼트 함으로써 산업적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것을 통해 상당히 긍정적인 전망을 갖고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