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방법과 범위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패션모델의 직업적 정체성 16
1. 패션모델의 정의 16
2. 패션모델의 정체성 확립 17
제2절 엔터테이너로서의 모델테이너 36
1. 엔터테이너와 모델테이너의 정의 36
2. 모델테이너의 전문화 현상 44
제3장 연구문제 제시 및 분석 49
제1절 연구 문제 49
제2절 설문과 인터뷰를 병행한 심층조사 49
1. 패션모델 인식에 대한 설문 개요 49
2. 관련업계 전문가 심층인터뷰 개요 52
제3절 연구 분석 결과 58
1. 패션모델 인식에 대한 설문 결과 58
2. 관련업계 전문가 심층인터뷰 분석 61
제4장 결론 77
제1절 결론 및 시사점 77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79
참고문헌 80
부록 87
ABSTRACT 100
〈표 1〉 국내패션모델의 영역확대 변천과 특성 및 대표모델 36
〈표 2〉 방송프로그램 유형분류 39
〈표 3〉 방송프로그램의 종류 40
〈표 4〉 모델테이너 영역별 분포 현황 43
〈표 5〉 한림연예예술 고등학교 전공과목 50
〈표 6〉 국민대학교 종합예술 콘서바토리 모델연기과 심화과정 51
〈표 7〉 인터뷰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및 주요경력 54
〈표 8〉 설문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8
〈표 9〉 대표적인 모델테이너에 대한 응답 59
〈표 10〉 패션모델학과 학생들의 프로모델과 모델테이너에 대한 인식 60
〈표 11〉 모델테이너의 역량과 대중문화환경의 진화과정 76
〈그림 1〉 연구의 구성 15
〈그림 2〉 Charles Frederic Worth와 최초의 모델 'Maire Vernet' 17
〈그림 3〉 'Denise Poiret' 17
〈그림 4〉 '이종원'Reebok CF광고 27
〈그림 5〉 가수, 연기자, 모델의 평균수입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