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포스터 디자인, 드라마 타이틀, 책표지 디자인, 패키지 디자인 분야에서 캘리그래피를 사용하여 타이틀을 제작하는 경우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이와 같이 캘리그래피가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은 캘리그래피가 소비자들의 감성을 자극하여 인쇄체 글자로는 전달하기 어려운 친근하고 부드러운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하지만 이와 같이 캘리그래피가 크게 인기를 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캘리그래피에 관한 선행연구는 캘리그래피의 조형성을 강조한 연구와 캘리그래피의 사용 현황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캘리그래피가 광고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캘리그래피가 소비자들의 광고 디자인에 대한 반응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실증적인 분석을 시도해 보았다. 구체적으로 광고 제품을 감성적인 제품 또는 서비스와 저관여 제품 또는 서비스로 구분하여 캘리그래피가 소비자들의 광고 디자인에 대한 주목성과 호감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보았다.
분석 결과 캘리그래피는 소비자들의 광고 디자인에 대한 주목성과 호감도를 높여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감성적인 제품 또는 서비스에서 주목성과 호감도가 더욱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예상과 달리 저관여 제품 또는 서비스에서 캘리그래피를 사용할 경우 소비자들의 주목성과 호감도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최근 캘리그래피에 관한 관심이 크게 증대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캘리그래피를 무분별하게 사용할 것이 아니라 소비자들의 주목성과 호감도를 높여줄 수 있는 분야를 잘 파악하여 선택적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